환절기 두통 원인 대처법 3가지

환절기 두통 원인 대처법 3가지

환절기 두통 원인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환절기 때는 계절이 따뜻했다가 추워지는 시기이므로 인체에 영향을 받는데 특히 밤의 기온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낮에는 따뜻했다가 밤에는 추운 기온 하락의 영향으로 몸의 상태가 변하게 됩니다.

이럴 때 평소에는 머리가 괜찮았다가 갑자기 두통이 생기고 아프거나 지끈거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봤을 때 두통은 한 번씩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기온 차이가 심할 때 두통이 나타나는 원인은 원인이 발생한다면 그 증상이 나타난다면 그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두통을 방치하게 된다면 수면 장애나 어지럼증, 심한 경우에는 구토 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본문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환절기 두통 원인

두통 원인 일교차

아침과 낮, 밤으로 온도 차이가 크게 일어나면서 우리 몸에 있는 혈관이 늘어났다가 줄어드는 혈관 수축 이완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 몸에 있는 산소나 영양분들이 뇌로 잘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렇게 계절의 변화나 환절기 때는 일시적으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통 원인 비염

두통의 원인은 환경적인 요인들이 영향을 줍니다. 특히 기온차가 심해지면서 비염이나 부비동염 같은 질병 발병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전에 비염이나 부비동염을 걸린 경험이 있다면 환절기 때는 매년 매번 걸리는 질병일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은 코 점막에 염증이 생겨서 콧물이나 기침, 가래 재채기 등이 생길 수 있고, 특히 낮에는 괜찮았다가 밤에 잠을 잘 때 가래가 목에 넘어와 잠을 자지 못하는 수면장애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염이나 부비동염은 초기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리빈후과나 소아과에 방문해 검진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두통 원인 주변 환경

환절기가 되면 주변의 환경이 중요합니다. 특히 주변 환경의 환경이 건조하기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해서 습도를 맞춰주면 목과 코의 수분이 유지가 되면서 두통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습도는 평균 50~505도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 방법

만약에 비염이나 부비동염 같은 질병이 없으면 몇 가지 습관을 드리는 것만으로 증상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밤에 잠을 잘 때는 목을 너무 높이 하는 것보다는 낮추는 수면 자세가 좋고, 밤에 잠을 자기 전에 과식이나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카페인이나 과식을 하게 되면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인체는 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혈압, 혈압이 상승해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클 경우에는 차라리 그냥 체온을 높이는 방법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덥더라도 꼭 옷을 껴입고 다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