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백태 원인 제거 없애는법 5가지

혀 백태 원인 제거 없애는법 5가지

혀 백태 원인은 뭘까요? 혀 백태는 설태라고 불리며, 혀의 표면에 나타나는 오돌토돌한 돌기가 나타납니다. 이 돌기는 죽은 세포나 음식 찌꺼기 같은 게 쌓여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대부분은 양치질을 하면 간단히 제거될 수 있는데, 양치를 하거나 가열을 하게 되면은 구강 위생을 유지하면서 없애지는 문제입니다. 백태 중에는 일부 위험한 경우도 있습니다. 양치로 제거하기 어렵거나 계속 발생하는 경우에는 다른 원인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혀 백태 원인

비염

혀 백태 원인 첫 번째로는 비염이 있습니다. 비염은 코가 막혀 있고 구강 호흡이 증가하는 상태를 말하는데, 입으로 숨 쉬게 되면 입안에 있는 침이 마르게 되고, 이로 인해서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더 나아가서는 나쁜 세균이 증식하여 발생합니다.

이런 조건은 혀 백태 발생을 더욱 자주 발생하게 만듭니다. 입안이 마르게 되면 구강 내 건조함과 구치가 같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비염을 겪는 사람들은 코가 막히고 자연스럽게 입으로 숨을 쉬게 되므로, 호강 건조 환경이 건조하여 혀 백태 형성을 더 빨리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염 환자들은 구강 위생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입이 마를 때

혀 백태 원인 중 입이 마를 때 혀 백태가 발생하는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는 구강 건조증입니다. 침은 혀의 이물질을 씻어내는 역할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입속의 박테리아 증식을 억제하고 살균 기능도 합니다.

그런데 침분비가 감소하면 죽은 박테리아와 세포가 혀에 점점 쌓이게 되고, 흰색, 흰색 코팅인 백태가 보이게 됩니다. 이런 구강 건조증이 방치되게 되면 혀의 표면에 두꺼운 백색 이 증가하게 되고, 음식을 섭취할 때 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수도 있고, 구강 질병이 잦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입이 마를 때 협백대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어떤 원인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면역력 저하

혀 백태 원인 면역력 저하는 혀 백태 원인 중 하나입니다. 기력이 약해지면 체내에 있는 면역력이 감소하게 되고, 입속에 있는 나쁜 박테리아 칸디다균이 혈액태로 쌓일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는 이런 유해세균 증식이 더욱 증가합니다. 면역력이 약해진 환자들은, 특히 당뇨 환자나 장기 이식을 받은 환자들은 혀 백태가 흔히 발생합니다.

이유는 면역력이 약화되어 체내 세균의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들은 더욱 신경 써서 구강 위생을 청결히 해야 합니다.

칸디다증

혀 백태 원인 중 하나인 칸디다증 어린아이들과 노인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이 질병은 입안에 있는 정상 세균인 칸디다가 점막에 과도하게 증식하는 것으로, 칸디다는 보통 입 안에 존재하지만 과도하게 일어날 때가 문제입니다.

구강 칸디다증은 어린아이나 노인층이 발견하기 쉬운데, 이유는 구강을 적절하게 잘 관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혀가 붓거나 통증, 혓바닥에 짓무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구강 위생을 많이 신경 써야 하고, 항진균제나 안티플러셔 같은 약물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위 질환

혀백태 원인 위 질환 혀 백태 원인 중 하나인 위질환은 위험이 원인인데,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백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백태는 얇게 끼는 경향이 있지만, 위험이 있다면 백태가 두껍게 낄 수 있습니다. 위 질환이 심한 경우에는 백태가 노란색으로 보일 수도 있고 있습니다.

위염은 위 내막 염증을 가리키는 상태인데, 위염으로 인한 증상뿐만 아니라 혀의 이상 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고, 해당 증세가 경감하기 위해서는 위험의 원인을 찾고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백태 없애는 방법

백태 없애는 방법은 칫솔을 이용하여 혀 표면을 깨끗이 닦아줍니다. 칫솔은 부드러운 것을 사용하는 게 좋으며, 혀에 민감한 부분은 상처 없이 깨끗이 청소합니다.

혀클리는 부드럽고 부드러운 게 좋습니다. 딱딱한 혀클리너는 혀에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양치를 하는 동안 양치를 하는 동안 부드럽게 혓바닥을 긁어내며 대부분의 백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칫솔이나 혀클린을 사용할 때는 너무 세지 않고 부드럽게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구강 청결제도 도움이 됩니다. 가그린 같은 구강 청결제는 입 안에 나쁜 세균을 없애주기 때문입니다. 입으로 숨 쉬는 것은 집이 마르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코로 숨을 쉬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고 수분을 꾸준히 섭취해 주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