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배고픔 4가지 원인과 이유

가짜 배고픔 4가지 원인과 이유

가짜 배고픔 증상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까? 밥을 먹고 난 후에도 배고픔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가짜 배가고픈 현상을 겪는 사람들인데요. 음식을 먹고 났는데도 배가 고픈 느낌을 나타내고 나타내는데 이런 현상은 먹는 습관이나 생리적, 생리학적 변화, 심리적 요인, 아니면 대사 활동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 본문에서 가짜 배고픔 현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짜 배고픔 원인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가짜 배고픔 현상의 현상의 원인 중 하나인데,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긴장이 되면은 우리 인체에서 여러 가지 영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 코르티솔은 일반적으로 아침에만 분비되는데, 집중력과 판단력을 높여주는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적정 수준의 코르티솔은 필요하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과도한 코르티솔 분비는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욕을 조절하는 그렐린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게 되면서 결과적으로는 먹어도 배가 고픈 느낌이 계속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적절히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해야 가짜 배가고픈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습관

평소에 습관이 가짜 배가고픈 현상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비만이라면 내가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계속 음식을 먹거나 습관적으로 배가 부른 상태에서도 계속 먹게 됩니다. 습관적으로 음식을 먹게 되면 우리 장기의 위의 크기도 점점 커지기 때문에 음식을 계속 먹어도 배가 고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카페인

커피는 많은 사람들이 먹는 음식, 음료 중 하나이기도 하지만 어떤 커피를 마시냐에 따라서 카페인의 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커피는 섭취한 후에 일시적으로 혈압을 일시적으로 상승시키고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섭취한 카페인은 몇몇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심장 박동을 빨리하거나 불안과 허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너무 많은 카페인을 마시게 된다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건 당연하고,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이 카페인을 마시게 되면 가짜 배가고픈 현상을 느끼는 증상도 많아질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섭취할 때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흰쌀밥같이 높은 속도로 탄수화물을 섭취를 하게 되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게 되고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급격히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혈당 변동이 일상적으로 너무 자주 발생하게 되면 우리 몸은 피곤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렇게 피곤함을 느끼게 되면 음식을 섭취하려는 생각이 들고 배고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현상을 개선하고 방지하기 위해서는 식단을 신경 써야 되는데, 쌀밥 대신에 채소와 단백질 중심적인 식사를 하고 고려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백질 위주로 식단을 짜게 되면 혈당의 변동을 줄이고 배고픔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