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 종류와 부작용 몸에 좋은 설탕은?

설탕 종류와 부작용 몸에 좋은 설탕은?

설탕 종류는 우리가 생각 하는것 보다 많습니다. 설탕은 일반적으로 식물에서 추출되는 당류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과학적으로는 일정한 분자량을 가진 당류를 의미하지만, 일상에서는 대부분 사카로스(포도당과 과당이 결합된 형태)를 가리킵니다.

설탕은 음식을 달게 하는 조미료로 주로 사용되며, 주요 생산원은 사탕수수와 사탕무, 이 두 가지 사료작물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사탕수수가 설탕의 대부분, 약 70%를 제공하며, 사탕무는 약 30%를 제공하고, 특히 유럽에서는 사탕무를 많이 사용합니다.

설탕의 제조 과정은 원료 식물에서 추출, 정제, 그리고 결정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집니다. 설탕 종류는 최종 제품에 따라 여러 가지 정제 방법으로 백설탕, 각설탕, 흑설탕, 갈색 설탕, 설탕 가루 등이 됩니다.

설탕 종류

백설탕 (정제설탕)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설탕의 형태인데 제과점에서 케이크나 빵을 만들 때 차를 달게 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설탕을 여러 번 정제하는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지며, 거의 순수한 사카로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설탕

백설탕보다 입자가 거친 설탕 입니다. 큰 입자의 구조로 인해 빵이나 과자 만들기에 아주 적합합니다.

설탕 가루

매우 세밀하게 분쇄된 설탕 입니다. 요리의 플레이팅이나 외관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아이싱, 데코레이션, 간식 등에 사용됩니다.

흑설탕

정제되지 않은 상태의 설탕으로, 당분이 다소 높아 음식이나 디저트를 달게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흑설탕은 그 색깔이 어둡고, 특유의 향과 맛이 있습니다.

갈색 설탕 (황설탕)

백설탕에 천연 설탕수를 첨가하여 만든 설탕입니다. 이는 백설탕의 단맛과 색을 가지고 있으며, 과일을 절이거나 제과, 제빵에 사용됩니다.

포도당

포도나 중국산 메론에서 추출된 당분으로, 음료, 사탕, 빙과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포도당은 쉽게 소화되고 빠르게 에너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스포츠 음료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메이플 시럽

메이플 나무의 수액에서 추출하여 만든 시럽으로, 팬케이크나 와플에 부어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메이플 시럽은 골든 컬러와 특유의 맛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아가베 시럽

아가베 식물에서 추출된 시럽으로, 설탕보다 7~8배 정도 당도가 높아 천연과당이 아닌 인공과당으로 설탕 대체로 사용됩니다. 이는 단맛이 강하고 점성이 높아, 음료나 디저트에 사용됩니다.

설탕의 부작용

설탕 종류는 많지만 공통적 특징은 당류 입니다. 몸에서 빠르게 흡수되어 에너지 공급원으로 사용된다는 것인데 포도당, 당류의 한 형태,는 산화 과정을 통해 에너지를 생성하고 연료로 사용 됩니다. 달콤한 맛은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설탕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설탕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다한 섭취는 체중이 증가하고 지방이 축적되며 장기적으로 비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중 인슐린 농도를 증가시켜 저항성을 유발하고, 이는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설탕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중 지방과 콜레스테롤 레벨이 높아져, 고혈압, 동맥 질환 등의 심혈관 질환 위험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설탕

사실 몸에 좋은 설탕 종류는 없습니다. 그래도 스테비아라는 단맛을 내는 감미료가 있는데 0칼로리며 자연 감미료로서,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설탕보다 50-300배 더 달기 때문에 작은 양으로도 충분한 단맛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몇몇 연구에서 스테비아가 혈당수치와 인슐린 레벨에 미치는 영향이 미약하거나 전혀 없습니다. 이는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스테비아도 과다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의 과다한 섭취가 대사에 영향을 미치고, 맛에 대한 감각을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스테비아도 적절한 양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