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임플란트 무료 건강보험 적용 본인부담금은 얼마인지 알아보겠씁니다. 임플란트 건강보험의 혜택은 시간이 흐를수록 확대되고 있습니다. 2014년 7월에는 만 75세 이상이었으나, 2015년 7월에는 만 70세로, 2016년 7월에는 만 65세로 적용 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 7월에는 본인부담금이 50%에서 30%로 인하되었습니다. 앞으로 고령 인구가 늘어나는 만큼 2024년에도 혜택이 더 확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달라진 임플란트 건강보험
임플란트 건강보험의 변경 사항에 대해 설명하면, 기존에는 만 65세 이상이면 부분 무치악에 대해 평생 2개까지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2023년부터는 완전 무치악 상태에도 건강보험 적용이 실행 되고 있습니다. 이런 변경점으로 인해서 임플란트를 받는 65세 이상의 많은 고령층 노인 어르신들이 임플란트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변경 사항 요약
- 1) 나이: 만 65세 이상에서 변경 없음
- 2) 적용 대상: 부분 무치악에서 완전 무치악으로 확대 적용
- 3) 건강보험 적용 치아 개수: 2개로 변경 없음
임플란트 무료 본인부담금 (실제비용)
한가지 사례를 예를 들어보면 최근 부모님께서 임플란트를 받으며, 임플란트 무료의 경우에도 본인부담금이 발생하는 것을 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 무료가 아닌가? 생각하지만, 실제로 임플란트 가격을 사전에 파악하다 보면 본인부담금이 발생 합니다.
일반적으로 본인부담금은 20~30%가 발생하며, 임플란트의 고가성으로 인해 1개당 최소 2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초 생활 수급자 등은 자기 부담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해 보세요.
실제비용은 임플란트 비용의 20~30%로 계산되며, 추가 시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개인치아 상황과 치과 견적에 따라 비용이 다를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가격
임플란트의 가격은 각 치과마다 다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견적이나 치과 방문 상담을 통해 정보를 알수 있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도 비용을 알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임플란트의 적정가격을 약 120만 원으로 책정하고 있으며 임플란트의 가격 차이는 주로 종류에 따라 발생하는데, 국내산과 수입산의 경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산 임플란트의 가격은 약 100만 원, 수입산의 경우 약 200만 원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2~3개 이상 치료를 해야 하는 환자들은 대부누 수입산보다는 비교적 저렴한 국내산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국산도 품질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치과 선택 노하우
임플란트 치과 선택은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의료진, 최신 시설과 장비를 보유한 치과, 충분한 상담과 명확한 치료 계획, 합리적인 비용과 품질의 균형, 긍정적인 후기와 평판, 체계적인 사후 관리 시스템, 그리고 접근성과 커뮤니케이션 많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치과를 한곳만 방문하지 말고 여러 곳에 방문후 선택을 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임플란트 주의사항
무료 임플란트 프로그램은 유혹적인 제안이지만, 실제로는 본인 부담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건강보험 적용 여부, 치료 계획, 선택하는 시스템에 따라 본인 부담금이 달라집니다. 무료 프로그램이 항상 가장 저렴한 선택은 아니며,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치료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임플란트를 하기 전에도 치아 관리가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검진, 양치질, 치실 사용 등을 통해 충치와 치주 질환을 예방해야 합니다.
올바른 치아 관리는 임플란트 치료의 필요성을 줄이고 장기적인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구강 세정, 올바른 양치질 방법의 습득, 치실 사용, 건강한 식습관 유지, 흡연과 음주 자제 하는게 좋습니다.
임플란트 치료 과정은 시간이 소요되며, 수술 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