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부암은 다른 암과 다르게 외부에서 볼 수 있는 암 종류입니다. 그래서 초기 증상을 바로 인식할 수 있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암이 발생하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리 몸에서 피부 관련 문제를 문제가 잘 발생하는 부위는 다양한데, 특히 얼굴이나 목, 머리 가쪽, 손과 손톱, 다리와 발에 피부암이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몇 가지 들면 얼굴은 햇빛에 자주 노출되기 때문에 피부암 발생이 높고, 귀 뒷부분이나 귀결점도 노출 부분이라 피부암 초기 증상이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암 초기 증상을 빠르게 인식하고 증상이 나타났을 때 초기에 대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피부암 초기증상 6가지
초기 증상 손바닥 피부암
손바닥에 발생하는 흑색종은 매우 중요한 신호입니다. 흑색종은 피부암 중에서 가장 위험한 종류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색과 흑자성에 따라 발병 확률이 다를 수 있는데, 특히 흑색종은 피부색이 밝은 사람보다 어두운 사람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부가 미처 인식되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모든 피부색 에서 흑자성이 동일하게 적용되며, 누구나 흑색종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런 흑색종은 다른 흑색종과 비교하여 악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피부가 어두운 편에 속할수록 암과 구별하기 어려워서 증상이 무시되기 때문입니다. 흑색종의 초기 증상은 종종 별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피부를 주기적으로 검사하고, 어떤 부위에서 변화가 있는지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암 초기증상 발바닥
발바닥 아래 부위에서 발생하는 흑색종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런 흑색종은 말단 흑자성이라고도 하는데, 흑자성은 어두운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더 자주 발생할 수 있고, 피부색에 따라서 발병 확률이 다를 수 있습니다. 주의 피부와 뚜렷하게 구분되는 어둡고 편평한 반점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특징이 흑색종의 흑색종입니다. 초기에는 비교적 작은 크기로 나타날 수 있고, 변화를 알아채기 힘듭니다. 그래서 몸 부위의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피부암 초기증상 손, 발톱 아래
피부암의 한 형태인데, 손톱과 발톱 아래에서 발생하는 조갑하 흑색종은 흑색종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피부암은 특히 엄지 발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다음으로는 손톱 밑에서도 발생하는데, 조갑하 흑색종의 초기 증상은 엄지 발톱이나 손톱 밑에서 어두운 반점이 손처럼 나타나다가 증상이 점점 더 번집니다. 주의할 점은 이러한 반점이 어딘가에 눌려져서 다친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때로는 피멍처럼 생기기도 해서 암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런 부위에서 어떤 타박이 없는데도 몸의 부위, 손발톱 부위에서 이런 변화가 나타난다면 피부암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피부암 초기증상 눈 눈주변
눈 부위에서 발생하는 결막흑색종은 흑색종입니다. 이 종류의 피부암은 눈 흰자의 표면을 덮고 있는 결막에서 나타나는데, 눈 흰자 위에 붉거나 어두운 반점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결막흑색종은 눈으로 시작해서 다른 부위로 암이 전이될 수 있는 위험한 암입니다. 림프절이나 혈류를 통해서 다른 인체 부분으로 암이 퍼지고, 이러한 종류의 피부암은 초기 발견과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눈꺼풀 또한 피부암이 자주 발생하는데, 눈꺼풀 바깥쪽에 있는 표피 기저세포에서 시작합니다. 이런 종류의 피부암은 주변 조직으로 빠르게 확산하며, 피부 표면과 가까운 편평세포에서 시작하기도 합니다.
피부암 초기증상 입술 아래
입술 아래 부위에 의해서 발생하는 피부암입니다. 이 부위에서 피부암 발병률은 위쪽 부위보다 비교적 훨씬 높습니다. 햇빛에 직접 노출되는 피부 부위는 암 발병 확률이 높아지며, 입술 아래에도 같은 부위 중 하나입니다. 손에 사막이나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있는 경우에는 암 발병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바이러스에 노출될 경우에는 피부에 변화를 일으키고, 변화를 일으킨 피부가 피부암의 초기 증상으로 될 수 있습니다. 피부암 전이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입술 아래 부위에서 피부암으로 흔히 발생하는 형태는 편평세포암입니다. 이런 종류의 피부암은 다른 부위로 암이 전이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물집이 생기는 구순염 역시 피부암 초기 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순염은 피부의 물집의 형태나 발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으로, 피부암 초기 진단을 통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피부암 초기증상 피부암 귀
귀 부위에서 발생하는 피부암 피부암입니다. 신체 부위 중에서 귀 내부에도 암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귀 바깥에 발생한 암을 무시하고 놔두면 이러한 암이 전이되어서 귀 안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귀 부위는 기본적으로 외, 내, 중이로 구분이 되고, 피부암이 발생한 경우에도 귀 전체 또는 의도부터 시작하여 중이, 내이로 퍼질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에는 귀 바깥 부분에서 발생하다가 점점 안으로 들어가 퍼질 수 있습니다. 기부에 의해서 피부암 전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기 때문에 일상적으로 자가 검사가 어렵고, 어떠한 이상 증상이나 변화가 있을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