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튜브 사용법과 관리 방법 주의사항

티튜브 사용법과 관리 방법 주의사항

티튜브 사용법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티튜브는 수술을 했을 때 완전히 제거되지 못한 담석을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튜브입니다. 이것을 사용할 때는 이 물질에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하고 그리고 담도의 이상 상태를 관찰해야 합니다. 신체에 남아있는 담석이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수술실에서 티튜브를 삽입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티튜브?

이 티튜브는 담낭 절제술이나 담 담도 수술 후 총담관에 삽입해야 하는데, 티튜브의 최배 쪽 끝 부분을 창상을 통해서 북부로 지나가고, 그 후 중력에 의해서 밖으로 배액이 배출되도록 연결해서 수술 부위의 상처 상처를 치유를 돕는 방법 입니다.

수술을 하고 난 초기에는 배액이 혈액이 섞여서 붉은색이나 아니면 혈액이 섞인 담즙이 나오고, 점차 시간이 지나갈수록 이 배액은 로컬색 담즙으로 색이 변하게 됩니다.

티튜브 용량?

수술 후 처음 24시간 동안은 400에서 50cc가 매일 배출됩니다. 만약에 하루에 천cc 이상 배출이 된다면 수술 부위나 배액에 문제가 생긴 경우이기 때문에 담당 의사에게, 의사나 간호사에게 바로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소화를 위해서는 밥 먹기 전 한 2시간 동안은 티튜브를 묶어야 합니다. 티튜브 사용법에 대해서 알고 계셔야 합니다.

티튜브 사용법

티튜브는 여러곳에서 사용이 되지만 오늘은 기도에 사용하는티튜브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튜브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도에 관을 넣어 숨을 쉬게 하는 곳을 절개관이라고 부릅니다.

티튜브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교체를 합니다. 기관절개관 교체는 의사가 합니다. 멸균장갑, 청결장갑, 멸균된 T-tube 세트(외관+내관), 20cc 시린지, 드레싱 세트(T-tube 소독세트 준비), 그리고 끈을 준비 합니다. 제일 먼저 드레싱 세트에 멸균된 티튜브를 넣습니다. 새 끈을 준비해 둡니다.

소독된 장갑을 착용한 후에 20cc 시린지를 오염이 되지 않게 만져야 합니다. 그리고 15ml 공기를 측정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티튜브에 15cc 공기를 넣고 팽창하는지 눈으로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환자에게 다가가서 목에 있는 끈을 풀어줍니다.

그리고 발로닝을 제거합니다. 발로닝을 제거한 후에는 티튜브 삽관을 제거하고 주사기로 15cc 공기를 주입합니다. 새로운 티튜브를 삽입하면서 주사기로 숨을 들이쉴 때 커프에 공기를 주입하도록 합니다. 그 후에 빠르게, 빠르고 신속하게 뇌관을 삽입합니다. 삽입한 후에는 새로운 끈으로 고정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티티브 드레싱을 하도록 합니다.

음식물 섭취할때 티튜브 사용법 입니다. 티튜브는 담즙이 간에서 십이지장으로 흘러 들어가서 음식물의 지방과 비타민 소화를 돕기 위해서 식사를 끝낸 후 2시간 뒤에 티튜브를 묶었던 것을 다시 풀어줍니다.

그런데 만약에 묶었던 튜브 티튜브를 묶었는데 복통이나 어지럼증, 구토 증세가 나타난다고 한다면 담당 간호사나 의사에게 얘기를 한 후 묶었던 티튜브를 다시 풀어줘야 합니다. 티튜브 사용법은 다양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이 튜브를 할 때는 담즙이 역류하지 않도록 상처 부위보다 항상 낮게 유지해줘야 합니다. 이 튜브가 높을 때는 담즙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가벼운 운동을 해야 할 때는 이 담즙 주머니를 허벅지에 고정해야 합니다.

티튜브 드레이싱은 감염과 담쯤 배액으로 피부 찰과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정기적으로 새 것을 교체해줘야 합니다.

청결을 위해서는 상처 드레싱 제제를 이용하여서 튜브 주위를 정기적으로 소독해주고 습기가 차지 않게 건조하게 유지되도록 해줘야 청결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샤워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샤워가 끝나고 난 후에는 드레이싱을 한 부위에 항상 습기가 차지 않고 물기가 없게 건조하게 유지해줘야 하고, 매일 밤 12시 경 담즙 주머니를 깨끗이 비우고 담즙 주머니를 비운 담즙의 양을 매일 기록해야 합니다.

환자 티튜브 관리 방법

기록할 때 사항은 담즙의 양과 색깔은 어떤지, 피부는 양호한지, 환자는 환자의 상태는 어떤지 기록해야 합니다. 디튜브의 기능과 수술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ttc를 수술 후 7일에 투시실이나 혈관 조영실에서 검사하게 됩니다.

담석이 발견되지 않고 담간 조형수를 확인한 다음에 담간을 어떻게 할지 확인합니다. 이후에 디튜브를 묶고 7일간 이상이 없으면 이 티튜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티튜브를 가지고 있는 환자 관리를 잘해야 되는 이유는 만약에 침전물에 막혀서 담관염이간농양, 담도계 패혈증으로 번질 수가 있습니다.

튜브 위치가 잘못되어 있으면 간의 혈관에 위치하고 튜브 내에 혈액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튜브 내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있을 때는 소장의 폐색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에 1000 cc가 되면 십이지장 내용물이 역류로 인하여서 중탄산염 저하, 나트륨, 혈중 비면 혹은 의식이 없을 수 있음이니 꼭 주의해서 관찰하도록 하고 티뷰트 사용법에 대해서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