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변굵기 가는변 굵은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질이 대변의 굵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치질이나 치핵으로 인한 통증 등이 변비를 악화시키게 되면 대변의 굵기가 얇아지거나 모양이 변할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대변의 굵기는 다르며,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대변은 황갈색의 바나나 모양을 띄게 됩니다.
그러나, 식사량 부족이나 장운동이 느슨한 사람들은 대변이 지나치게 얇아질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운동부족으로 장 활동이 느슨해지고, 대변을 밀어내는 힘이 부족해 얇은 대변이 만들어 질수 있습니다. 대변의 굵기가 지속적으로 얇아진다면 이는 대장 및 직장의 벽에 암 조직이 생긴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할수 있습니다. 토끼똥처럼 단단하고 작은 모양의 변이 계속 나오는 경우에는 치질, 직장암, 경련성 변비 또는 위궤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치질 변굵기 가는변 굵기 이유
변비, 과민성 대장 증후군, 분변 매복, 내치핵, 대장암 등은 대변의 굵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변비의 경우, 대변은 장에서 많은 수분을 잃어 얇게 나오게 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복통이나 복부팽만감과 함께 얇은 변을 유발하는 흔한 소화장애입니다. 분변 매복은 오랫동안 변비를 방치하여 대변이 대장이나 직장에 쌓여 돌처럼 굳어집니다.
이로 인해 대변이 한 번에 나오지 못하고 소량의 얇은 변만 통과하게 됩니다. 내치핵은 항문이나 직장에 있는 치핵 조직이 밖으로 나오는 질환으로, 이로 인해 대변 통로가 막혀 얇은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장암의 경우에는 대장 벽에 암이 생기면 통로가 좁아져 대변의 굵기가 가늘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즉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치질 변굵기 굵은변이 나오는 이유
굵은 대변의 발생은 식습관과 대장 기능 저하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 합니다. 특히,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 고단백질 음식을 자주 섭취하거나 과도한 다이어트와 불규칙한 식습관이 굵은 대변을 발생 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굵은 대변은 대부분 변비의 증상으로, 대변이 장안에 오랜 시간 머무르며 수분이 흡수되어 딱딱하게 뭉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배변 시 항문에 큰 부담을 주어 치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변의 굵기가 계속 변한다면 식습관을 바꾸는게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