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입자 치료 대상과 비용 부작용에 대해서

중입자치료 비용과 부작용

 




 

중입자 치료 대상과 비용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에 도입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비싼 비용에도 불구하고 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에 문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꿈의 치료기라는 타이틀을 가진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면 좋겠지만 현재는 국내 1대 뿐이고 높은 비용때문에 다른 병원에서 설치하기는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중입자치료란?

중입자 치료기(Proton Therapy Machine)는 암 치료를 위해 사용 되는 장비 입니다. 고에너지인 중입자로 종양을 찾아내고 치료를 하는 방법인데 중입자 치료기가 중입자를 만들면 장비가 중입자를 빠른 속도로 가속을 시키고 치료하고자 하는 종양에 집중적으로 방사선을 쏘기 때문에 기존에 있던 암치료 보다 조직 손상이 현저히 작고 치료 결과는 높게 나옵니다.

중입자 치료의 대상

 

중입자 치료의 대상으로는 흔치 않은 암 발생 위치나 크기, 근접한 중요한 기관이나 조직, 방사선에 대한 내성을 가진 암 등이 있습니다.

종양이 깊이나 위치로 인해 전통적인 방사선 치료의 제한이 있는 암 이거나 소아 암 아이들은 성장기에 치료를 받으면 부자용이나 치료 효과를 성인보다 더 빠르고 많이 보실수 있습니다.

뇌종양 환자 뇌는 중요한 기능을 가진 장기이기 때문에 주변 조직에 대한 치료의 정확성과 정밀성이 필요 하는 치료 입니다. 안면 및 두경부 종양이 있는 환자 안면이나 두경부에 위치한 종양은 세밀하고 정밀한 치료가 필요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중입자 치료는 안면 이나 두경부에 종양이 환자가 치료를 받는다면 다른 안구나 혀 뇌 등 얼굴에 있는 다른 장기에 피해를 주지 않기 땜문에 꼭 필요한 치료 대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치료 비용

 

중입자치료 장비는 금액만큼 비싸기도 하지만 아직은 의료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실제 부담해야 하는 금액은 일반인이 부담하기에는 너무도 비쌉니다.

국내 병원에서도 치료를 있지만 아직까지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회당 5천 5백만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중입자 치료의 효과

 

중입자 치료는 정밀하게 가능하기 때문에 건강한 세포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수술이 필요하지 않기에 흉터가 남지 않으며, 후유증이 가장 적고 회복기간도 더 빨라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높은 정밀성을 자랑해 중입자 빔은 종양에 집중된 형태로 조사됨니다. 중입자 치료는 암 조직에 직접적으로 치료를 가하기 때문에 효과가 좋습니다.

일반적인 암 치료는 부작용이 나타나면 재치료 하기가 환자에게 부담이되 포기 하는 경우가 많지만 재치료가 몇번이고 가능합니다.

중입자 치료의 단점

 

중입자 치료의 단점은 비용입니다. 치료가 시작된지 얼마 지나지 않았고 아직 관련 보험도 없기 떄문에 현재 까지는 관련 지원금 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비용 부담이 크다는 점입니다.

또한 치료 할수 있고 적용되지 않는 암의 종류가 있기때문에 개인차가 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피로감 및 불편감이 있습니다. 중입자 치료는 일정 기간 동안 집중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므로 일시적인 피로감이나 불편을 감수해야 하지만 일시적인 단점이라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치료 부위의 피부에서 가벼운 홍조, 건조함, 가려움 등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지만 자연적으로 회복이 됩니다. 중입자 치료는 복부나 소화기계 부위를 조사하고 치료하기 때문에 복통 설사 구토 같은 증상이 동반됩니다. 뇌종양 이나 두무 머리쪽 종양을 치료할 경우 일시적으로 탈모가 발생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