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쌀여드름 안 없어짐 녹이기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좁쌀여드름은 피지가 과잉분비되거나 각질, 노폐물들이 떨어져 나가지 못하고 모공을 막아버리게 되면거 발생 하는데 관리를 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면 모공 내 피지가 계속해서 쌓이게 되어 흰색 알갱이 모양의 오돌토돌한 좁쌀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좁쌀여드름은 주로 이마, 볼, 턱 등 부위에 잘생기는데 좁쌀 여드름과 비립종은 엄연히 다른 피부질환인데, 좁쌀 여드름(화이트헤드)의 경우는 볼록한 가운데 구멍이 보이고, 압출했을 때 지방성분인 피지가 나오는 반면, 비립종은 지방성분이 아닌 각질덩어리가 단단하게 뭉쳐져 동그란 공모양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좁쌀 여드름의 주요 원인은 크게 피지, 스트레스, 불량한 위생, 식습관 등이 있으며, 여성의 경우 월경이 보통 원인입니다. 피지와 각질이 뭉치면서 여드름이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세안하는 것이 중요하며, 미세먼지 제거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신체의 면역력과 회복력을 저하시켜 여드름을 일으키므로, 충분한 수면과 휴식, 영양 섭취가 필요합니다.
좁쌀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좁쌀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이야기하면,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발생 하는데 특히 기름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이런 현상이 흔하게 발생 합니다. 피부 각질이 모공을 막게되면 피지가 피부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갇히게 되어, 이렇게 쌓인 각질과 노폐물이 뭉쳐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로 변합니다.
스트레스는 신체의 면역력과 회복력을 저하시켜 각종 여드름이 생기면서 여드름 치료 후 발생하는 흉터나 색소침착이 쉽게 없어 지지 않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 영양 섭취가 중요합니다.
더러운 손으로 피부를 만지는 것은 세균을 얼굴에 직접 가져다 대는 것과 같습니다. 피부를 만질 때는 손을 씻고 만지는 것이 좋으며, 목도리나 마스크와 같이 얼굴에 직접적으로 닿는 물건 역시 깨끗히 관리를 해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가공식품, 패스트푸드는 신체 밸런스를 무너뜨리며 각종 여드름이 발생 합니다. 여드름을 없애려면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여성의 경우 월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로 여드름이 자랄 수 있습니다. 월경 전후로 여드름이 자주 생기는 사람이라면 여드름 전용 폼클렌징과 화장품, 모공 및 각질 관리에 신경써주는 것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을 알고 있으면 좁쌀 여드름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개인의 피부 상태와 생활 환경에 따라 원인과 증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좁쌀여드름 연고 종류?
- 클리어틴 외용액: 비염증성 여드름인 좁쌀여드름, 화이트헤드, 블랙헤드에 좋습니다. 피지를 녹여주는 살리실산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모공 안에 피지나 노폐물이 갇혀서 나오지 못하는 좁쌀 여드름의 경우에 겉 부분의 각질이나 죽은 세포들을 빠르게 정리해 모공이 막히지 않게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격은 약 12,000원~16,000원 사이입니다.
- 에스로반: 화농성 여드름에 효과적인 항생제 연고입니다. 여드름균을 잡아주며, 화농성 여드름 제거 팩과 함께 사용하면 일주일 안에 여드름 압출부터 회복까지 도와줍니다.
- 톡크리어겔: 좁쌀, 뽀루지에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것은 그만큼 독하다는 것이므로 피부가 유난히 약하신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 애크린겔: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좁쌀 여드름 연고 중 하나입니다. 가격은 약 10,000원~15,000원 사이입니다.
좁쌀여드름 녹이는 방법
- 깨끗하게 세안하기: 피부에 남아있는 각종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하여 여드름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피지케어나 여드름 전용 폼클렌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각질 제거하기: 자극적이지 않은 순한 스크럽제를 사용하여 1주일에 1회씩 각질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미세먼지 제거하기: 미세먼지는 각종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데 세안만으로는 충분한 제거를 할 수 없습니다. 야외 활동을 마친 후 필링 패드나 토너에 적신 화장솜을 사용하여 코, 턱, 티존 부위와 같이 피지 생성이 많은 부위를 닦아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유수분 밸런스 맞추기: 좁쌀여드름 원인 중 하나는 피부 유수분 밸런스가 잘 맞지 않는 것입니다. 피부는 약산성 상태인 PH 4.4 ~ 5.5 정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지면 여드름이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세안을 한 후 약산성 토너를 사용하여 적정한 pH 수준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