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ADHD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단어 입니다. ADHD는 주로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의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며 여러가지 반응이 나타납니다. 아마도 조용한 ADHD는 주의력결핍의 증상이 알아차리기 힘들거나 아니면 어렵거나 약한 경우 입니다. 이러한 경우, 환자의 주의력 부족이나 과잉 활동이 내부적으로 더 표출되거나 외부적으로는 미미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라면 더욱 ADHD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 없이는 학업, 직업, 대인관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 전문가를 통해 조용한 ADHD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의 치료 방법으로는 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약물 치료 등이 있으며,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과 증상에 따라서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보통은 별일 아니라고 생각을 하지만 본인이 ADHD 증상이 있다고 느낀다면 부끄러워 하지말고 숨기지 말고 치료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조용한 ADHD 란?
조용한 ADHD는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ADHD의 과잉 활동 및 충동성 증상이 미미한 경우를 나타내는 ADHD의 한 형태입니다. 이런 형태의 ADHD는 주로 주의력 결핍 증상이 두드러지며, 과잉 활동이나 충동성은 상대적으로 덜 나타납니다. 실제로 2명의 ADHD 환자가 이런 증상입니다.
조용한 ADHD 환자는 주의력 부족으로 인해 대화 중에 흐름을 따라가기 어려워하거나, 대화에 집중하기 어려워하며, 종종 엉뚱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주변에서 주의력 결핍 증상을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을 간과하거나 오해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환자의 학업, 직업, 대인관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ADHD 테스트 자가진단
번호 | 아이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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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준비물, 문제지, 숙제 내용 등을 잊거나 잃어버림 |
2 | 자기만의 세계가 있어 멍하게 있는 행동 |
3 | 숙제할 때 의욕이 부족하고 미루는 경향 |
4 | 공부할 때 반복 설명을 해도 기억하지 못함 |
5 | 시간을 잊어버려 학교나 유치원에 늦게 감 |
6 | 복잡한 순서가 있는 일을 할 때 순서를 잊어버림 |
7 | 긴 시간이 필요한 숙제를 중간에 중단하고 다른 일을 함 |
8 | 집안일을 할 때 물건을 망가뜨림 |
9 | 동일한 작업을 할 때 소요 시간 예측이 어려움 |
10 | 흥미로운 다른 상황이 생기면 학습에 집중하지 못함 |
11 | 방이 엉망이고 책상이 어지럽혀져 있음 |
12 | 이야기할 때 집중이 어려움 |
13 | 장난감을 계속 바꾸며 놀다가 흥미 있는 놀이는 오래 함 |
14 | 친구를 만들기 어려워 혼자를 선호함 |
- 없음 – 0점
- 가끔 – 1점
- 종종 발생 – 2점
- 자주 발생 – 3점
- 매우 자주 발생 – 4점
본인이나 자녀가 조용한 ADHD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한 자가진단 점수가 41~56점이라면 증상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만약에 이럴경우에는 전문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점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조용한 ADHD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가능성을 체크하기 위한 설문조사 입니다.
ADHD 증상
- 감정조절: ADHD 환자들은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감정의 과도한 표현, 급한 분노, 자주 변화하는 감정 상태를 보일 수 있습니다. 우울감과 불안감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학업 어려움: ADHD는 주의력과 집중력을 저하시켜서 학업 수행 능력에 영향이 갑니다. 학습 어려움, 숙제를 완료하는 데 어려움, 시험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억력은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보이는데 ADHD 환자들은 이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일의 순서를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동기 부족: ADHD 환자들은 임무나 과제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동기 부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을 시작하고 끝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규칙 위반 행동: ADHD 환자들은 규칙을 지키기 어려울 수 있으며, 충동적인 행동을 자주 보일 수 있습니다.
- 각성도 및 주의집중력 저하: 주의력 결핍이 주요 증상 중 하나이므로, 주의를 집중하고 일에 몰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단기기억력 저하: 단기기억력은 정보를 잠시 동안 기억하는 데 관련되며, ADHD 환자들은 이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인지반응 속도 저하: 일상 활동에서 빠른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특히 긴장 상황에서 인지 반응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 실행 기능 저하: 실행 기능은 계획 세우기, 조직하기, 시간 관리 등의 능력을 나타내며, ADHD 환자들은 이러한 실행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ADHD 원인
유전적 요인
- 가족력: 연구에 따르면 ADHD로 진단된 아동의 부모나 형제가 ADHD를 가질 확률이 2~8배 높다고 합니다. 쌍둥이 연구에서도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유전성이 높게 나타납니다.
- 유전자: 특정 유전자가 ADHD를 직접적으로 발생시키는 원인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여러 유전자의 복합적 상호작용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ADHD 발생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환경적 요인
- 임신과 출산: 임산부가 음주, 흡연, 약물 남용,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한 경우 또는 미숙아나 저체중 출생 등의 상황이 ADHD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사회 심리적 환경: 사회경제적 어려움, 부모의 교육 수준 부족, 적대적 양육 스타일, 가정 내 갈등, 학대, 따돌림 등이 통계적으로 ADHD와 연관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인들은 원인보다는 위험 요인으로 간주되며, 환경 개입을 통해 호전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경학적 요인
- 뇌 구조와 기능: 뇌 영상 촬영 연구에서 ADHD 환자들의 뇌 활동이 정상 대비 주의 집중과 감정 조절을 담당하는 부위에서 떨어지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대뇌 신경계의 성숙 발달 지연과 구조적인 차이가 관찰되기도 합니다.
- 신경 전달물질: 신경 전달물질인 노르에피네프린과 도파민이 ADHD 발생에 연관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물질의 이상이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