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11가지 회복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장염은 장에 세균 감염이나, 폭음, 폭식 등으로 복통, 설사, 구토, 발열 등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을 먹으면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11가지가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은 수분, 미네랄, 섬유질 등이 풍부한 음식이며, 소화가 잘 되고 자극적이거나 튀기지 않은 음식들이 좋다고 합니다. 다음은 장염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 양배추: 양배추는 소화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상승시켜주어 신체 방어력을 키워줍니다. 이는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C와 다양한 항산화 성분 덕분입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락토바실러스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매실: 매실에는 독소를 해독하고 소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매실에 함유된 구연산과 다양한 항산화 성분 덕분입니다. 또한, 매실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와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아마씨: 아마씨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아마씨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과 다양한 미네랄 덕분입니다. 또한, 아마씨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와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두부: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 체내 흡수가 빠르며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입니다. 이는 두부에 함유된 이소플라본과 다양한 미네랄 덕분입니다. 또한, 두부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와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바나나: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펙틴 성분도 풍부한 바나나는 천연 지사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바나나에 함유된 칼륨과 다양한 미네랄 덕분입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와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현미: 현미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여러 비타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장내 불순물 배출을 효과적으로 돕는 음식입니다. 이는 현미에 함유된 비타민 B군과 다양한 미네랄 덕분입니다. 또한, 현미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와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꿀: 꿀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그중 하나는 염증을 해독하는 효능입니다. 이는 꿀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과 다양한 미네랄 덕분입니다. 또한, 꿀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와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사과: 사과의 펙틴은 장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사과에 함유된 비타민 C와 다양한 항산화 성분 덕분입니다. 또한, 사과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와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생강: 생강은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생강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과 다양한 미네랄 덕분입니다. 또한, 생강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와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감자: 땅 속의 사과로 불리는 감자는 장의 염증을 없애주고, 장을 편안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감자에 함유된 비타민 C와 다양한 항산화 성분 덕분입니다. 또한, 감자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와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모과: 모과에 풍부한 구연산과 주석산 등의 각종 유기산 성분들이 소화효소 분비를 돕고, 장내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모과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과 다양한 미네랄 덕분입니다. 또한, 모과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와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11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는 무조건 음식을 안 먹는 것보다는 음식을 잘 챙겨 먹는 게 몸에 좋습니다.
장염 회복 기간은?
장염의 회복 기간은 그 심각성과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감염성 장염은 약 1주일 정도의 기간 동안 증상이 나타나며, 이 기간 동안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의 환자가 완전히 회복합니다.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어서 회복에 도움을 줘야 합니다.
일반적인 회복기간
대부분의 세균성 장염 환자는 증상 발현 후 약 5~7일 내에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이 기간 동안 증상은 점차 완화되며, 특별한 치료 없이도 몸의 면역 반응에 의해 세균이 제거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의 회복기간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잠복기가 10-50시간 그중에서도 증상이 나타난 뒤 24-48시간 동안 바이러스 배출이 활발합니다. 대체로 감염이 된 후 1-3일의 잠복기를 거치고, 낫는 기간은 일주일 이내 (12-72시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때, 바이러스나 원인균들이 밖으로 배출되어 회복이 다 되는 것은 3-14일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만성 장염의 회복기간
만약 장염이 심각한 경우, 회복 기간은 몇 주에서 몇 달, 또는 심한 경우 몇 년에 이를 수 있습니다. 만성 장염은 일반적으로 지속적인 의료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며, 환자의 증상과 의학적 상황에 따라 회복 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