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잠을 자도 왜 계속 피곤하고 졸릴까요? 분명히 밤 10시부터 잠을 자면 좋다고 해서 밤10~새벽2시까지는 무조건 챙겨서 잠을 자는데 피곤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의 평균 수면 시간은 1일 7~8시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날에는 잠이 부족한가 싶어서 잠을 오래자면 두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증상은 도대체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계속 피곤한 이유가 있는데 오늘은 이런 불편함과 피곤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잠을 자도 피곤한 이유
운동량 부족
일상적으로 운동을 안하면 운동량과 활동량의 감소하는데 이런 감소는 우리 몸의 에너지 수요를 줄이게 됩니다. 그래서 피곤하거나 평소에도 졸린 상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체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여 에너지를 얻게 해주는데 이런 운동은 많이 하는것보다 작은 운동으로도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운동량은 수면 패턴도 영향을 받아 수면의 질이 좋아 질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몸이 피로하고 졸릴 때는 꾸준한 운동 습관과 규칙적인 수면을 청하는것이 피곤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나쁜 식습관
식습관의 나쁜 습관과 안좋은 몸 관리는 우리 몸에 안좋은 영향을 주는데 특히 충분한 단백질, 비타민, 철분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면 피로를 쉽게 느낍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가공 및 인스턴트 음식을 섭취 하게 되면 우리 몸에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몸이 노화되는 속도가 빨라질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식습관을 균형 잡힌 식단으로 먹어야 합니다. 하루에 섭취 해야될 필수 영양소가 충분하게 공급되어야 합니다. 채소, 과일, 곡물, 단백질이 많이든 음식들을 다양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바나나 시금치 아몬드 같은 식품은 피로를 풀어주는 식품이기 때문에 바나나, 아몬드 같은 식품은 간식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코골이
코를 고는 사람들 중에 많은 사람이 수면무호흡 증후군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은 숨을 쉴 때 일시적으로 숨을 멈추거나 호흡을 하는 흡입량이 감소하는 상태인데 이런 수면의 질과 양을 많이 감소시킬 수 있어서 잠을 자도 매일 피곤하고 잠을 잔것같지 않을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너무 심한 코골이나 숨막힘이 있다면 미리 치료를 해야 숙면을 취할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의 치료로는 CPAP(지속 양압기)와 같은 장비를 사용하면 수면 질병에 관한 치료를 할수 있습니다.
영양소 부족
위에 방법대로 다 해봐도 피곤한게 안풀린다면 우리 몸의 영양소 부족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먹어야 하는데 이것이 음식으로는 보충을 못할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피로 회복을 돕는데 도움을 주는 몇 가지 중요한 영양소와 영양제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비타민 C, 비타민 D, 마그네슘, 아연, 철분, B-복합체 비타민, 오메가-3 지방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식사를 통해 섭취를 할수 있지만 다 섭취를 할려면 양이 너무 많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영양제를 선택해서 복용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