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수명 끝나면 연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는 일반적으로 10년에서 20년 사이의 수명을 가지고 있는 게 평균적인 수명인데 그러나 사람마다 개인의 구강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서 상태와 생활 습관에 따라 수명이 달라 질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수명이 끝나게 된다면 그 자리에 다시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는 선택지가 있는데 만약 뼈가 많이 부족한 경우에는 식립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명이 끝났다는 것은 주로 임플란트 주변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말할 수 있는데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나 치조골의 손상이 발생하거나 임플란트 자체에 균열이나 파손이 되는 경우,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문제 부위를 치료한 후, 상황에 따라 재식립을 할 수 있습니다.
재식립이 가능한지 아닌지는 임플란트가 심어진 치조골과 주변 치아의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약 치조골이 충분히 남아 있고, 주변 치아의 상태가 양호하다면 재식립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조골이 크게 손상되었거나 염증이 심각한 경우에는 뼈 이식을 동반하여 재식립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평소 구강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주기적인 치아 세정과 치석 제거가 필요하며, 특히 임플란트 주위의 잇몸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임플란트의 수명을 최대한 늘릴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은 ?
- 제대로된 구강 관리: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구강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규칙적인 치아 세정과 치과에서의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 칫솔과 치실을 이용하여 플라크와 음식물 부스러기를 제거하고,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건강한 식습관 유지: 식습관은 전체적인 건강과 더불어 임플란트 수명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당분이 많은 음식물이나 담배는 임플란트의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신선한 채소와 과일, 물, 영양가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담배는 피하기: 담배는 임플란트 수명을 단축시키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담배는 임플란트 주위의 조직을 손상시키고, 치은염, 구강암, 심장병, 폐암 등 다양한 질병의 위험을 크게 높입니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받은 환자는 담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과 검진의 중요성: 임플란트의 수명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구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치과 검진을 통해 구강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조기에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명이 다 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임플란트의 수명이 다 되면 아래의 방법이 있습니다.
크라운 (보철물) 교체: 치아에 수복한 크라운의 수명이 다하면 크라운만 덜어내어 교체해주면 됩니다. 간단한 시술이며, 크게 통증이 따르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경도가 튼튼하고 자연치아와 비슷하게 생긴 지르코니아를 크라운으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평균 수명이 향상되었습니다.
지대주 나사가 풀리면: 임플란트를 사용하다 보면 나사가 느슨해지는 것을 한 번씩은 경험하게 됩니다. 이 경우 바로 치과에 내원하여 조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느슨해진 나사를 그대로 내버려두면 픽스쳐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픽스쳐 (인공치아 뿌리) 수명이 다하면: 임플란트 주위염, 잇몸병, 골다공증 때문에 잇몸에 박아넣은 인공치아 뿌리인 픽스쳐가 흔들거리고 빠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기존 픽스쳐를 뽑아내고 다시 직립하는 임플란트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뼈의 양이 부족할 때는 잇몸뼈이식을 통해 수술 환부의 잇몸을 보강하고, 환부에 염증이 있을 땐 염증을 치료한 후 임플란트 재수술을 시행합니다.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
제대로 된 구강 관리: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구강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규칙적인 치아 세정과 치과에서의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 칫솔과 치실을 이용하여 플라크와 음식물 부스러기를 제거하고,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 유지: 식습관은 전체적인 건강과 더불어 임플란트 수명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당분이 많은 음식물이나 담배는 임플란트의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신선한 채소와 과일, 물, 영양가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담배는 피하기: 담배는 임플란트 수명을 단축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담배는 임플란트 주위의 조직을 손상하고, 치은염, 구강암, 심장병, 폐암 등 다양한 질병의 위험을 크게 높입니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받은 환자는 담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 검진의 중요성: 임플란트의 수명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구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치과 검진을 통해 구강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조기에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구강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으면 임플란트의 수명이 연장될까요?
- 크라운 (보철물) 교체: 임플란트의 크라운, 즉 인공치아 부분이 마모되거나 손상된 경우, 크라운만을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간단한 시술로, 크라운을 제거하고 새로운 크라운을 장착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시술은 크라운의 소재나 디자인을 변경하고 싶을 때에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 지대주 나사가 풀리면: 임플란트의 지대주 나사가 느슨해지거나 풀린 경우, 이를 조여주거나 교체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는 임플란트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임플란트와 크라운 사이의 미세한 틈을 막아주어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픽스쳐 (인공치아 뿌리) 수명이 다하면: 임플란트의 픽스쳐, 즉 치조골에 심어진 인공치아 뿌리 부분이 손상되거나 기능을 상실한 경우,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의 픽스쳐를 제거하고 새로운 픽스쳐를 심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뼈 이식 수술을 병행하여 치조골을 보강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