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요산수치 낮추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산 수치가 높으면 안 되는 이유는 뭘까요? 우리 몸에 남아 있던 요산이 단단해지거나 결정화되면서 손가락이나 발가락 관절이 있는 발목이나 손목 같은 부위에 요산이 쌓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남아있던 요산이 쌓이게 되면 이것이 점점 결정화되듯이 단단해지고 빠지지 않는 요산이 우리 몸에서 염증이 생기고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요산 수치
요산 수치가 높으면 안 된다는 건 모든 사람들이 다 알고 있는데요 우리가 건강검진을 받을 때 혈액 검사 중에서 요산 수치가 나오기도 합니다. 보통 사람은 이 요산 수치가 정상인데, 가끔 어떤 사람들은 혈액 검사 중에 요산 수치가 매우 높게 나올 때가 있습니다.
요산 수치가 요산 수치가 정상 수치보다 높으면 어떻게 될까요? 요산이라는 것을 쉽게 말하면 우리 몸에서 푸린이라는 물질이 처리되고 남은 노폐물입니다.
요산 정상 수치는 7인데, 남성의 경우 3~6 유지되어야 하고, 여성의 경우에는 2~5가 평균 수치입니다. 만일 이 평균 수치보다 높게 나온다면 통풍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요사은 체내에서 생성되거나 음식을 통해서 만들어 지는데 푸린이 화합물 대사과정에서 간이나 신장에서 만들어 집니다.
요산 수치가 높으면?
수치가 높게 되면 다른 질병에 걸릴 확률도 높게 됩니다. 만약에 이 요산이 콩팥에 쌓이게 되면 요관결색이 발생하고, 동맥이 발생하면 동맥 경화증을 유발하고, 뇌졸중이나 위험한 심근경색 질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그래서 요산을 낮춰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꼭 알아야 합니다.
고요산혈증은 혈액 내 요산 농도가 정상 범위보다 높은 상태를 가리키며, 고요산혈증 자체로는 질병이 아닙니다. 그러나 고요산혈증은 요산 결정을 관절에 쌓이게 할 수 있으며, 관절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산결정증은 관절에 요산 결정이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고통, 부종, 발적적인 관절 염증 및 통증이 특징 인데고통 발작을 일으키며, 주로 발가락, 발목, 손목 등의 관절에 영향을 미칩니다.
고요산혈증은 신증후군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증후군은 고혈압, 고지혈증, 과체중 또는 비만, 당뇨병과 같은 대사 이상을 포함하는 질병군입니다.
고요산혈증은 요석 (신장, 요관, 방광에서 형성되는 결석) 형성과 관련될 수 있으며, 요석증은 요석이 생성되어 배석 발병 위험이 있습니다.
요산 수치 낮추는 방법
식단
요산 수치 낮추는 법 첫 번째로는 식단입니다. 평소에 식습관을 잘 관리해야 하는데요 평소에 퓨린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을 먹게 된다면 우리 몸에 요산이 쌓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퓨린이 없는 식품을 먹어야 하는데요. 특히 몸에 안 좋은 식품을 알아보자면 건어물이나 기름진 음식, 맥주, 새우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요산이 많은 음식 중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는 맥주에 많이 알려 맥주에 많이 들어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먹는 순서
식사를 하면서 음식을 먹는 것도 신경 써야 합니다. 육류나 탄수화물부터 섭취하면 지 말고, 채소나 샐러드 같이 가벼운 채소 음료부터 섭취하도록 합니다. 그 후에 단백질, 마지막으로 탄수화물 섭취하는 순서가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먹는 순서 식습관만 잘 지켜도 당뇨와 비만을 방지해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배부른데도 계속 먹지 말고 적당한 양만 먹도록 합니다.
가벼운 운동
운동 운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근력 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되는데요. 지속적으로 혈관을 돌게 하고 심장 박동을 천천히 올릴 수 있는 운동이 가장 좋습니다.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등산도 우리 몸의 혈관을 빨리 돌리는 운동이라 좋고 조깅이나 가벼운 뜀걸음도 좋습니다.
수분 섭취
많은 양의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을 섭취하면 요산의 농도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1l에서 1.51에서 1.5l의 물을 양을 먹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물을 많이 먹게 되면 비만도 줄일 수 있고 높은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