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부비동염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부비동이라는 것은 얼굴에 코뼈 주위에 공간이 있는데 이 이 공간을 부동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부비동염은 부비동안에 점막에 염증이 발생해서 생기는 질환인데 부비동염은 공기가 들어가고 나가는 통로가 막혀 콧물이 나가지 못하고 안에서 머물게 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두통 코막힘 가래 등의 발생하게 됩니다.
영유아 부비동염 원인
부비동염이 생기는 원인은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으로 발생이 되는데 소아 유아는 약을 먹고 치료를 하게 되면 평균적으로 2주 이내에 완치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때는 CT나 MRI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부비동염 증상은 바이러스나 알레르기 때문에 염증이 생겨 부비동염이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코뼈의 구조적인 문제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염증이 생겨 부비동 증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간단한 약물 치료로 증상이 완치되지만 구조적인 문제로 부비동염이 생기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영유아 부비동염 증상
영유아 부비동염 증상으로는 코내부의 염증이 생겨 콧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고이기 때문에 코로 숨을 쉬지 못하고 입 안이 마르는 증상이 있습니다. 건강한 콧물은 맑은 색이지만 부비동염에 걸리게 되면 노란색 콧물이나 녹색의 고물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런 경우에 콧물이 밖으로 흘러 내리면 괜찮지만 목 뒤로 넘어가는 경우에는 아이가 심한 기침이나 밤에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기침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부비동 주변 뼈와 근육의 진통이 오기 때문에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심한 증상으로는 고열이 나타납니다. 특히 아이들은 37.5도에서 심할 경우에는 39도까지 열이 3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비동염은 코막힘과 콧물이 주된 증상이고 두통과 안면통증 기침 가래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연애증상은 바이러스 나 알레르기 때문에 염증이 생겨 부비동염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고뼈의 구조적인 문제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염증이 생겨 부비동 증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간단한 약물 치료로 증상이 완치되지만 구조적인 문제로 부비동량이 생기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증상은 기본적으로 코감기라고 느낄 수 있지만 코감기랑 부비동염은 엄연히 다른 질환입니다. 부비동염과 코감기는 똑같이 콧물이 생기지만 코감기는 끈적한 콧물이 흐르고 부비동염은 부비동안에 콧물이 고여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다른 것보다 코를 푼다고 해도 부비동 안에 있는 염증이 콧물이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목 뒤로 넘어가게 되는데 목뒤로 넘어가는 것도 깨끗이 넘어가지 못하고 머물러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마른 기침을 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지 않고 구토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영 유아기들은 많은 확률로 헛구역질을 하다가 가래를 입으로 뱉는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부모님들이 너무 놀라지 마시고 미지근한 물을 자주 먹여주시면 좋습니다.
영유아 부비동염 치료
영유아 부비동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보통 가래 기침약과 항생제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을 빨리 치료하는 방법이 있는데 집에서 콧물을 빼주는 방법입니다.
하루에 3번 4시간에서 5시간 간격으로 콧물을 제거해주는 방법이 좋습니다. 가정에 코 흡입기가 있다면 좋습니다. 가격이 싼 것은 1만 원대 제품이지만 가격이 비싼 것은 10만 원에서 20만 원대의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가격이 싼 콧물 흡입기는 수동이나 흡입력이 약해 코안 쪽 부비동까지 콧물을 흡입하기는 힘이 듭니다. 압력을 조절할 수 있는 고가의 코 흡입기는 너무 자주 사용을 하지는 못하지만 부비동 안쪽까지 차 있는 곡물을 흡입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