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성경련 응급처치와 증상

 

열성경련

 

열성경련 응급처치와 증상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아 유아의 아이가 갑자기 흰눈을 뜨고 온몸을 경직시키거나 손발이나 몸이 떨리고 있습니다. 손발을 굳는거 같이 버티기도 하고 이름을불러도반응이없습니다. 이런 일이 있으면 누구나 당황하게 되죠.하지만 이럴 때 부모님이 약간의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당황하지 않아됩니다.

예를 들어 고열이 났을 때 경련의 대부분은 심한 걱정을 안해도 되는 열성경련입니다. 연령은 6개월에서 5세 전후이지만 빈도로는 7%로 많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열성경련은 ‘보통 38℃ 이상 발열에 따라 영유아기에 생기는 발작성 질환(경련, 비경련성 발작 포함)으로 중추신경감염증, 대사이상, 기타 뚜렷한 원인질환이 없는 것’으로 정의되는 질환입니다.

 

열성 경련 이것만 알고있자

 

  • 좌우대칭으로 경련이 10분 이내에 가라앉을 경우입니다.
  • 발작 후 의식 장애가 지속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 한번의 발열로 발작은 한번의 경우입니다.
  • 생후 6개월~5세에 처음 일어나 가족 중 열성경련인 사람이 있는 경우입니다.
  • 발열에 따라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병원에 가는 것은 발작이 가라앉은 후라 문제가 없습니다. 열성 경련은 일어나기 쉬운 정도에 유전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유아는 때때로 숨쉬는 것을 잊을 정도로 너무 많이 울어서 손발을 경련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을 울음 섞인 끌림(분노경련)이라고 부릅니다. 이것도 걱정이 없는 경련이기 때문에 진찰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울음을 터뜨리는 것은 첫 번째 울음이 너무 길면 일으킵니다. 안아서 달래주기 등으로 조금이라도 숨을 들이마시면 가라앉을수 있습니다.

 

심각한 열성 경련

 

15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5분~10분 이상 지속된다면 구급차) 많은 끌어당기는 것은 몇 분 이내에 진정되지만, 3분이 지나도 가라앉지 않는 심한 경련이나 5분 이상 경련이 지속될 경우 망설이지 말고 구급차를 부르세요.

1번의 발열로 2번이나 3번이나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걱정이 없는 열성 경련의 경우는 1회 발열로 발작은 1회입니다.여러 번 경련을 일으킬 때는 시급히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고열이 동반되지 않을 때입니다. 심하게 울고 있는 도중에 일어나는 분노경련은 걱정하지 않지만 고열이 동반되지 않을 때 갑자기 의식을 잃고 몸을 버티는 듯한 경련이 나타나면 시급히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6개월 미만의 경련입니다. 아기의 월령이 6개월 미만인 경우는 경련이 가라앉더라도 시급히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5세 이상에서 처음 경련을 일으킨 경우입니다. 걱정 없는 열성경련이나 분노경련은 3~4세 미만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5세 이상에서 처음 경련을 일으킨 경우는 경련이 가라앉아도 빨리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경련이 좌우대칭이 아닌 경우입니다. 한쪽 다리만 경련하고 있다. 어깨 팔이 팽팽하지만 반대는 축 늘어져 있고 힘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 등과 같이 경련이 몸의 좌우 대칭이 아닐 경우에는 시급히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멍한 상태로 계속 경련을 일으킨 경우입니다.

경련 후 의식이 좀처럼 돌아오지 않는 경우입니다. 의식이 뚜렷하지 않거나 좀처럼 돌아오지 않는 경우는 우선 구급차로 병원에 진찰을 받으십시오.

119 호출시 대응방법

당황하면 대답을 잘 못해요. 전화 옆에 주소를 써서 붙여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됐어요?또 신고자의 이름과 전화번호도 물어봅니다.

경련이 일어났을 경우의 대응 방법은 무엇입니까?

먼저 아빠 엄마가 진정해야 합니다. 경련이 일어나도 당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열이 날 때 가끔 몸을 실룩거리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는 대부분 경련이 아닙니다.경련은 어른의 힘으로 억제해도 억누를 수 없을 정도로 강한 힘입니다.

아이를 조용히 재우세요. 자극을 주지 말고 조용히 재워주세요. 혀를 씹는 일은 없기 때문에 입에는 아무것도 끼지 마십시오. 포트나 꽃병 등 위험한 것은 너무 멀리하세요.

토사물이 입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세요 경련과 함께 울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토를 해도 토사물로 입이 막히지 않도록 재울 때는 등에 수건 등을 대고 몸을 옆으로 눕힙니다.

그러나 황급히 얼굴을 옆으로 돌리려고 하면 오히려 아이를 자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토할 것 같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몸을 옆으로 돌릴 생각을 하면서 가만히 가까이서 지켜봐 주기만 하면 됩니다.

타이머 등이 있으면 3분으로 세팅해주세요 .경련ㅇ은 몇 분 안에 가라앉습니다. 3분 이내에 가라앉아 멍한 경우는 천천히 진료 시간 내로 괜찮으니 주치의에게 진찰을 받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3분이 지나도 전혀 가라앉지 않을 것 같은 심한 경련이 계속되고 있는 경우나, 안색이 보라색으로 되어 있는 경우는 구급차를 부르세요. 5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나 가라앉아도 의식이 좀처럼 회복되지 않는 경우에도 구급차를 준비합니다.

경련이 일어나는 것은 양손 양발입니까? 경련의 대부분은 좌우 대칭입니다. 한쪽 다리만 경련하고 있거나 한쪽 팔이 당기고 있지만 반대쪽에서는 축 늘어져 있고 힘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체온을 재세요.  의사가 나중에 꼭 물어 봅니다. 경련이 가라앉은 후에도 상관 없기 때문에 체온을 측정해 두도록 합시다. 열성 경련의 재발률은 어느 정도입니까? 약 30~40%의 자녀가 재발합니다.

약 10%의 자녀는 3회 이상 열성경련을 일으킵니다.

예방을 위한 항경련제 투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경련 예방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의가 있지만 예방을 위한 후경련제 사용은 단점이 크다고 하여 적극 권장되지 않습니다.

경련 예방 좌약을 넣어 만일 경련을 일으킨 경우에는 의식이 멍해지기 때문에 단순형 열성 경련입니까?아니면 정밀검사가 필요한 복잡형인가요?판단이 어려워지는 것이 이유 중 하나입니다.

만일 사용하는 경우는 보통 2년간 혹은 5세까지가 기준이 됩니다.

그 밖에도 15분에서 20분 이상 지속되는 경련이거나 단기간에 발작이 빈발하는 경우 이런 경우에 사용하는 장점이 앞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