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사병 증상과 치료

 

 

열사병

 

열사병은 사망에 이르는 여러 기관의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전신적 염증 반응을 동반한 과열증입니다.

증상으로는 체온이 40℃ 이상이고 정신 상태가 변화하며, 땀이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진단은 임상적으로 이루어지며 치료는 빠른 외부 냉각, 정맥 내 유체 보충 및 기관 으로 이루어 집니다.

열방출을 위한 대체 기전이 실패하고 핵심 체온이 크게 상승할 때 열사병이 발생합니다.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활성화되며 다중 기관 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추신경계 (CNS), 골격 근육 (근육증해), 간, 신장, 폐 (급성 호흡기 질환 증후군) 및 심장에서 기관 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칼륨혈증 및 저혈당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열사병은 자극제 약물 (코카인, 펜시클리딘 [PCP], 암페타민), 단아미노산 산화효소 억제제 또는 항콜린제성 약물 (항히스타민제, 항콜린제) 사용 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열사병

 

열사병의 증상과 징후

 

열사병의 핵심은 혼란 또는 기이한 행동에서 발작 및 혼수까지 변화하는 중추신경계 (CNS) 장애입니다.

고조도증상은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환자가 누울 때에도 빈맥 및 호흡가속이 일반적입니다. 땀이 나거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체온은 40℃ 이상입니다.

 

열사병의 진단

 

핵심 체온 측정을 포함한 임상 평가 기관 기능 장애에 대한 검사 노력하고 환경적으로 열이 발생한 이력이 있으면 진단이 명확합니다.

열사병은 다음과 같은 증상의 존재로 열상증과 구별됩니다.

CNS 장애 체온 40℃ 이상 열사병의 진단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CNS 장애 및 고열 증상을 일으키는 다른 질환을 고려해야 합니다.

 

열사병의 치료

 

냉각 기술 주요 냉각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찬 물 담그기
  • 증발 냉각

온도가 약 39℃에 도달하면 냉각 조치를 중지하여 과냉각 및 인위적인 저온증을 일으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기타 조치 냉각이 진행되는 동안 필요한 심폐소생술 등의 응급 처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인터블레이션 및 기계적 환기를 위한 신경근육 차단이 혼수 환자에서 오싹함을 통제하고 흡인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열사병은 대사 요구가 증가하므로 보충 산소가 주어집니다. 0.9% 식염수로 냉각한 1~2리터의 IV 유체가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환자는 중환자실에 입원하여 다중 기관 기능 장애, 분산성 혈관내 응고증, 근육증해를 관찰해야 합니다.

혈액 투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해열제는 가치가 없으며 간 또는 신장 손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열사병의 예후

 

열사병 환자의 사망률 및 유병률은 연령, 기저 질환, 최고 체온 및 가장 중요한 것은 과열 지속 기간과 냉각의 신속성에 따라 상당히 다릅니다.

 

핵심 요약

 

-열사병은 CNS 장애 및 체온 40℃ 이상의 증상으로 열상증과 구별됩니다.

-혼수 상태의 열사병 환자의 열사병 진단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감염, 중독, 갑상선 폭풍, 뇌졸중, 발작 (간질간전기), 신경성 악성 증후군 및 세로토닌 증후군과 같은 다양한 질환을 고려해야 합니다.

-열사병을 빠르게 인식하고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냉각을 시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환자를 빠르게 냉각하기 위해 찬 물 담그기 또는 증발 냉각을 사용합니다.

-환자는 적극적인 지원 치료와 함께 중환자실에서 관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