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거나 아침에 얼굴이 붓는 현상은 일반적인 일이지만 계속해서 얼굴이 붓기가 있다면 질병에 감염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얼굴 부종은 얼굴 부위의 부풀음과 부양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얼굴 붓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얼굴 부종은 일시적인 것일 수도 있지만 만성적인 문제로 나타납니다. 원인을 알아보면 피부 관리, 건강 상태, 환경 요인 등 다양한 원인일수 있습니다.
얼굴 붓는 이유
유행성 이하선염
얼굴 붓는 이유 원인 중 하나는 유행성 이하선염이 있습니다. 유행성 이하선염은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이하선은 목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부종이 발생학게 되다면 얼굴이 붓는 부종의 원인이 됩니다. 유행성 이하선염으로 인한 얼굴 부종은 주로 귀 아래부터 시작하여 뺨과 아래턱 주위가 부을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은 종종 얼굴 부위의 부종을 특징 짓는데, 부었던 곳의 크기가 점점 커지고 열이 나며, 침을 삼키면 통증이 발생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유행성 이하선염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붓기가 있는 곳을 차갑게 얼음찜질을 해주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행성 이하선염을 예방하려면, 손을 깨끗이 씻고, 모이는 장소에서 마스크를 쓰는 등의 위생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봉와직염
얼굴 붓는 이유 봉와직염은 피부에 상처가 생기면서 외부에 있는 세균이 피부로 침입 하여 발생하는 병입니다. 주로 잇몸이나 지하 주변에 있는 세균이 피부에 다른 부위로 퍼져서 뺨의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봉와직염은 열감이나 통증, 붉게 부어오르는 특징이 있는 증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봉마지염은 세균의 감염으로 인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구강 관리를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습관을 들여야봉와직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얼굴 붓는 이유 갑상선 질병은 얼굴의 부종 부종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양쪽 얼굴에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갑상선은 신체 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생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와 항진증 갑상선 과대 활동 같은 갑상선이 이상이 생겨 얼굴에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병은 갑상선의 기능 이상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얼굴이 붓는 것 이외에도 갑상선 질병은 체중 변화나 피로, 피부 변화, 심장 질환, 심혈관 문제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병의 경우에는 진단과 정확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심부전
얼굴 붓는 이유 심부전은 심장 기능 저하로 발생하는 심형 변화 중 하나입니다. 심부전은 얼굴 부종의 원인 중 하나일 수 있는데 심부전은 심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심장은 충분한 혈액을 몸천체로 펌핑하지 못하게 되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중 하나가 얼굴 부조인이다. 신부전으로 인한 얼굴 부종의 주요 증상은 숨쉬는 것이 힘들어지고, 심장의 두근거림과 피로, 그리고 얼굴이 붓거나 부종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부족은 일반적으로 일반적으로 얼굴에서 시작해여 하서 다리와 발목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심부전은 심장 기능 저하로 인해서 발생하는 질병인데 심부전이 심할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심부전의 초기 징후나 얼굴 부종이 나타날 경우에는 전문 검사기관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얼굴 붓는 이유 알레르기 반응은 우리의 몸이 일상적인 환경에서 존재하는 물질에 반응하는 방식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몸이 자연적으로 방어 하는 기작으로 생기는 현상인데, 일부 사람들은 특정 성분이나 알레르기 반응에 더욱 민감하게 나타냅니다. 그중 하나가 얼굴 붓기입니다. 얼굴이 부으면서 피부에 가벼운 발진이 나타나거나 두드러기, 코 막힌 거, 재채기, 호흡 곤란, 가래, 기침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각 개인마다 증상이 다르고, 심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법
얼굴 붓는 이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내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평소에 길을 걷거나 가벼운 달리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주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심장의 혈관과 건강을 지키는 데도 중요합니다.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식습관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다시마나, 칼륨이 풍부한 시금치, 독소를 제외로 배출해 주는 바나나 등이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단백질이 많이든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특히 운동을 하기 전후에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근력을 증가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빠지는데 이럴때 일상생활에 단백질 식품을 꾸준히 섭취해줘야 합니다.
몸 안에 축적된 나쁜 물질을 배출하기 위해서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디톡스 작용을 하는 음식물 중에 배변 활동을 촉진해 주는 콩, 유도 자주 섭취해 주도록 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혈액 농도를 유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 순환이 저해될 수 있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