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임플란트 수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금니 임플란트의 수명은 평균적으로 15년 이상으로 보면 대부분 비슷하고 과거에는 임플란트 수명을 이야기할 때는 기술력이 낮아 보통 수명이 10년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한국에서도 임플란트 기술이 개발되던 2010년 초반 기준이고 현재는 실제로 임플란트를 한 환자의 사례를 보면 15년 이상 무난하게 임플란트를 사용합니다. 평균적으로 어금니는 씹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치아인데 10년에서 15년 사이에 크라운(보철물)을 교체하고 지대 주를 교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수명을 늘리는 법은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서 수명이 달라집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수명 늘리는 방법은?
어금니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루 세 번 이상 양치질과 치간솔 관리를 통해 구강 위생을 유지해야 합니다. 칫솔질 후에는 치약을 헹궈내고, 칫솔은 자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 1회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에 남은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고 구강 내 염증과 치주질환을 예방해야 합니다. 건강하게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식습관은 임플란트 수명에도 영향을 주는데 당분이 많은 음식물이나 담배는 임플란트의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수명이 다한 경우에는?
- 크라운 교체: 치아에 수복한 크라운의 수명이 다한 경우, 해당 크라운만 교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간단하 시술이기 때문에 통증이 많지 않으며 가끔 크라운을 재 설치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픽스쳐 나사 조이기: 임플란트 사용 중 나사가 느슨해지는 경우에는 임플란트 나사를 조일수 있습니다.
- 픽스쳐 재수술: 임플란트 주위염, 치주 질환, 골다공증 등으로 인해 픽스쳐가 흔들거리고 빠질 수 있기 때문에 플란트를 재수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 치과 정기검진: 임플란트 수명이 다해도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없어도 치과에 방문해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수술의 위험성
어금니 임플란트 수술은 신중한 접근과 전문가의 경험이 필요한 치과 수술 입니다. 이유는 수술이 일반적으로 다른 치아에 비해 난이도가 높고, 특히 턱 신경과의 관계로 인해 더욱 신중하세 임플란트를 해야 하며 여기에는 몇 가지 주의 사항과 부작용이 있습니다.
어금니는 특히 턱 신경과 가까운 위치에 있기 때문에, 수술 과정에서 신경 손상을 피해야 합니다. 정확한 수술 계획과 정교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어금니 임플란트는 턱뼈에 안정적으로 고정되어야 하는데 충분한 치유 기간을 거쳐 임플란트가 충분히 고정되지 않으면 임플란트가 불안정 할수 있습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감염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 부위에서 치유 과정 중 세균이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 관리를 잘 못하면 다른 합병증에 감염이 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