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자폐 증상은 복잡한 신경 발달 장애 중 하나 입니다. 특히 아기가 눈맞춤을 하지 못하는것도 자폐 증상중 하나 입니다. 보통 자폐증은 3살 미만 어린이들과 비교해도 차이가 있습니다. 자폐증은다른 형태와 중증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모는 자폐증 아이의 의사소통 어려움으로 인해 감정 표현이나 요구사항 전달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폐증 아이들을 돌보고 치료 하는것은 부모들이 많이 힘들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히 조기 발견을 해서 치료를 빨리 한다면 자폐증을 빨리 벗어날수 있습니다.
아기 자폐 증상
아기 자폐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족과 친구들이 아기한테 가까이 갔을 때 웃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눈을 쳐다 봐도 아기가 눈을 맞추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언어 및 소통 능력이 다른 아기들과 비교해 늦습니다. 10개월 이상이 되어도 소통할 때 움직임을 사용하지 않으며 팔, 손, 다리를 뻣뻣하게 하는 등 반복적이고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는데 반복적인 행동을 가끔 하기도 합니다.
뒤집기, 일어나기, 기어다니기 등의 발달 단계를 다른 아기들보다 늦게 달성합니다. 그런데 아기마다 차이가 있어서 발달 단계가 늦다고 자폐증상이 있는건 아닙니다. 키나 몸무게 근육량에 따라서 행동이 늦어 질수는 있습니다.
아기 눈맞춤 안되는 이유
아기 자폐 증상중에 가장 흔한 증상이 눈맞춤 입니다. 눈을 맞추지 못하면 사화적 관계가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억지로 눈을 맞출려고 하는건 아기 한테 큰 스트레스를 유발 합니다.
전반적 발달장애의 치료는 통합적 치료라고 합니다. 아이의 발달 단계와 특성에 따라 진료를 해야 합니다. 아기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발달은 어느정도에 머물러 있는지 판단 해야 합니다.
- 영유아기 (예, 0~2세):
- 부모와의 애착 강화를 통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치료도 필요합니다.
- 걸음마기 (예, 2~4세):
-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행동 치료가 중요합니다.
- 놀이 치료와 언어 훈련이 필요합니다.
- 학령전기 (예, 4~6세):
- 그룹 놀이 치료와 사회기술 훈련이 중요합니다.
- 과잉활동, 상동행동, 자해적 행동 등의 문제를 다루는 행동 치료와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초등학교 연령 (예, 6~12세):
- 사회기술 훈련과 인지 학습적 도움이 필요합니다.
- 언어적 활용과 소통 능력 향상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중요합니다.
통합적 치료 과정에서 부모는 아이의 성격 환경 모든걸 고려해 사회성 발달을 목표로 하는 치료를 진행 합니다.
근거에 기반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고, 헛된 약속을 피해야 합니다. 근거가 있는 치료는 효과가 증명된 치료를 말하며, 효과가 없는 것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아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 합니다. 약물 치료가 감각 예민성, 감정 조절, 수면 및 식사 습관 조절에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마지막 글
아기 자폐증에서 눈맞춤이 중요합니다. 아기 자폐증에서 눈맞춤은 중요한 발달적 기술 중 하나인데, 아기가 눈을 통해 얼굴을 보고 상호작용하면 언어와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눈맞춤은 아기의 소통과 발달에 첫 걸음이기 때문입니다.
아기 자폐 증상에서 눈맞춤이 어려울 수 있는 이유는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 특성이 있으므로 눈맞춤이 어렵습니다. 아기 자폐증 아동은 종종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관심이 없어서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거나 같이 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