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증 자가진단과 원인

 

수면 무호흡

 

 

수면 무호흡 증후군

 

수면 무호흡 증후군은 수면 중에 무호흡과 저호흡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수면 중에 10초 이상 호흡이 멈춘 상태를 수면시 무호흡, 호흡이 약해져 체내에 산소가 부족한 상태를 수면시 저호흡이라고 합니다.

어린이의 경우는 2호흡분 이상 숨이 멈춘 상태를 수면시 무호흡이라고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후군은 폐색성 수면 무호흡과 중추성 수면 무호흡 으로 나뉩니다.

 

폐색성 수면 무호흡의 원인

 

하악이나 안면의 형태에 따라 공기의 길구강이렇게야인두이토좁아지거나 인두 편도비대(아데노이드 * ),구개 편도이런 종류의(편도선) 비대·혀 편도(혀에 있는 림프 조직) 비대에 의해 구강이나 인두내가 폐색해 버리는 것이 원인의 하나로서 들 수 있습니다.

노화에 의해 근육의 긴장이 약해지고 중력으로 인후가 막히거나 비만에 의해 인두 주위에도 지방이 붙어 기도가 좁아지는 것도 폐색성 수면시 무호흡을 일으키는 요인이 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이나 비중격 만곡증 ** 등으로 코의 거리가 나쁜 경우 폐색성 수면 무호흡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중추 수면 무호흡의 원인

 

중추 수면 무호흡은 뇌가 잘못된 명령을 내리면 발생하므로 뇌출혈 과뇌경색촛불등이 원인이라고 생각될지도 모릅니다만, 이것들이 원인이 되는 것은 적은 것 같습니다.

많은 경우, 심부전 이나 투석에 이르는 신부전 등에 의해 호흡의 안정성이 저해되어 버리기 위해, 중추성 수면시 무호흡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 증후군을 수면 중 호흡 이상과 주간 과도한 졸음으로 정의한 경우 남성은 5% 전후, 여성은 2~3% 전후의 유병률로 간주됩니다.

치료 대상이 되는 폐색성 수면시 무호흡의 85% 이상이 미진단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분이 검사·진단을 받지 않은 것이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후군 의심?

 

수면 무호흡 증후군에서는 어떤 증상이 나타 날까? 성인의 경우 낮에는 졸음과 권태감이 수면 무호흡 증후군의 주요 증상입니다.

다만, 이러한 일중의 증상이 모든 분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폐색성 수면시 무호흡의 경우에는 수면중에 코골이나 무호흡을 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성인처럼 낮에 졸음이 나타나는 것보다 신경이 과민해져 침착이 없어지거나 분노 같아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ADHD (주의 부족·다동증)와의 감별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폐색성 수면시 무호흡의 경우에는 수면 중 코골이와 무호흡이 나타납니다.

7시간 이상의 수면 시간을 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간에 졸려, 코골이가 크다고 하는 증상이 있는 분은, 수면 클리닉이나 이비인후과 등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수면 무호흡 증후군을 치료하지 않으면 어떤 위험이 있을까? 수면 무호흡 증후군을 치료하지 않으면, 고혈압, 충농증, 두통, 편도염 같은 질병을 유발할 우려가 있습니다.

사고를 일으키거나 직장에서 생산성이 저하되거나, 가족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검사·치료비용에 대해서

 

수면 무호흡 증후군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필요한 검사나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면 수면 무호흡 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SPG)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는 CPAP 요법, 수면 취침 교정, 수면교육, 수면약 등이 있으며, 수면 다원검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합니다.

검사나 치료의 비용은 진료기관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30~50만원 정도가 예상됩니다.

 

CPAP 요법에 대한 의문

 

CPAP 요법은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지속적 양압 호흡기)의 약자로, 기도 내부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CPAP 요법은 수면 무호흡 증후군을 치료하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적절한 CPAP 요법 사용으로 인해, 증상이 개선되거나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

 

수면 무호흡 증후군은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만약 졸음이나 권태감 등의 증상이 있거나, 주변에서 코골이나 무호흡을 지적받는 경우가 있다면, 수면 이비인후과 등에서 진찰을 받아보세요.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생산성 저하나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우려가 있습니다. 수면이 건강에 기초인 만큼 잘자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