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대상 포진 언제까지 나타날까요? 치료방법

손 대상 포진 언제까지 나타날까요? 치료방법

손 대상 포진 언제까지 나타날까요? 치료방법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대상포진은 손에도 대상 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 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사라지지 않고 잠복해 있다가 성인이 된 후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손 대상 포진 바이러스는 손, 눈, 귀, 얼굴 그리고 배뇨 중추신경 등에 침범해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증상이 심해지면 손, 허벅지, 이마 등에 가늘고 긴 형태의 띠 모양을 보이는 발진, 두드러기, 수포 (물집) 등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정보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손 대상 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사라지지 않고 잠복해 있다가 성인이 된 후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주로 60세 이상 고령층에서 발병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대상 포진의 초기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여 발열, 전신 쇠약감 등이 나타나며, 시간이 경과하면서 증상이 심해지면 손, 허벅지, 이마 등에 가늘고 긴 형태의 띠 모양을 보이는 발진, 두드러기, 수포 (물집) 등이 나타납니다.

이 때 생긴 수포는 보통 10일 정도면 딱지도 많이 가라 앉고, 통증도 많이 완화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60세 이상의 환자들의 경우 염증 붕위의 딱지가 모두 떨어져 나갔음에도 불구하고, 극심한 신경통이 자주 지속된다고 합니다. 대상 포진 바이러스는 손, 눈, 귀, 얼굴 그리고 배뇨 중추신경 등에 침범해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얼굴, 눈에 침범한 대상 포진은 시력, 청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손 대상 포진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약물 치료: 대상 포진의 증상 완화와 합병증 예방을 위해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합니다. 피부에 증상이 발병한다면 72시간 내에 항바이러스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통증을 조절해주는 소염진통제와 2차 감염을 막기 위한 항생제도 같이 처방하게 됩니다.

대상 포진 드레싱: 대상 포진으로 인해 생긴 물집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쉽게 벗겨져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고, 색소침착이나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과에 방문하여 물집이 있는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최대한 물집이 벗겨지지 않게 한 후 습윤 드레싱을 통해 흉터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 레이저 치료는 항염증 작용을 하고 피부 재생을 촉진합니다4. 빠르고 아프지 않게 물집을 진정시킬 수 있으며, 통증 완화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치료법들은 대상 포진의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며, 장기적인 문제의 가능성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대상 포진은 완전히 사라진 후에도 재발 할 수 있기 때문에 완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손 대상 포진 수포는 언제까지 나타날까요?

대상 포진의 수포는 일반적으로 2~3주 동안 지속됩니다. 수포가 나타나고 약 5일이 지난 후에 마르고 딱지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2. 딱지가 나타나기 전까지, 수포는 전염성이 있고 취약한 사람들에게 퍼지는 경우 수두를 야기할 수 있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를 포함합니다.

수포를 터트리면 어떤 일이 발생하나요?

대상 포진 수포를 터트리면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수포 안에는 활성화된 바이러스가 들어 있기 때문에, 만약 수포를 건드려 터트리면 이를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도 옮을 수 있어요. 또한, 수포를 터뜨리면 세균으로 인한 2차 감염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대상 포진 수포는 절대로 터뜨리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시원한 물로 몸을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