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눈’ 건강…피로 눈 관리법은?

소중한 '눈' 건강…피로 눈 관리법은?

당신의 눈 건강은 괜찮은가? 요즘처럼 스마트폰과 PC를 자주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눈 피로’는 낯선 증상이 아니다. 눈이 침침하고 아린 듯한 증상은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봤을 것이다.

눈 피로는 비단 화면을 장시간 들여다보는 것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정작 우리 눈이 피로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근육 피로’다. 장시간 가까운 거리를 보는 작업을 하면 눈 근육이 지속적으로 긴장하게 되어 피로가 쌓인다. 소위 ‘안구 건조증’도 눈 피로를 유발한다. 충분한 눈물이 없어 눈 표면이 건조해지면서 불편함과 자극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눈 근육의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눈이 침침해질 수 있다. 또 영양 불균형 상태에서 비타민 A, B, C, E 등의 부족 현상이 있다면 눈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해져 피로를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근시, 원시, 난시, 노안 등의 굴절 이상이나 백내장, 녹내장 등 안과 질환, 스트레스로 인한 눈 근육 긴장 등이 눈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

그렇다면 눈 피로를 예방하고 완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눈에 휴식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20분 작업하고 20초 동안 20피트(약 6m) 떨어진 곳을 응시하는 ’20-20-20 규칙’을 지키고, 수면도 충분히 취하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눈 근육 운동과 전신 운동도 눈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 B, C, E와 루테인, 제아잔틴 등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리에서는 화면 밝기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실내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 눈의 건조함을 예방한다. 또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눈 질환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처럼 작은 주의사항을 지켜나가면서 눈 피로를 체크하고 관리한다면, 평소 불편했던 침침한 눈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눈꼽만큼도 소중한 눈 건강, 나부터 꾸준히 실천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