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 차는 이유 4가지

배에 가스 차는 이유 4가지

배에 가스 차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하는데,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대장의 기능이 대장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거나 유당 부족으로 소화에 필요한 효소가 부족해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이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식이조절과 스트레스 관리, 수면을 개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본문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변비

배에 가스 차는 이유 중 변비는 대변이 자주 일어나지 않거나 대변이 건조하고 배변을 하기 어려운 경우를 말합니다. 변비는 장 속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서 노폐물에서 가스가 발생하는데, 특히 생리 기간이나 임신을 한 여성에게 호르몬의 영향으로 변비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고, 배에 가스가 발생하는 현상을 자주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식이섬유가 많은 채식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면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장 운동을 활발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성 위장장애

배에 가스 차는 이유 기능성 위장장애는 식도, 위, 소장, 대장 같은 소화기관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소화 과정에서 음식물이 분해될 때 가스가 발생하는데, 이 가스가 소화가 되지 않거나 소화가 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가스가 배에 차는 현상입니다.

위장장애로 인해서 소화 기능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며, 식도, 위, 소장, 대장의 연결 기능 중 하나가 원활하지 않게 되면 음식물이 정상적으로 소화되지 못하고 몸에 머물면서 가스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것과 관련된 증후군으로는 폐쇄성, 기능성 위장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배에 가스가 차게 되며, 복부 폭폭팽만감, 가스통증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당 불내증

배에 가스 차는 이유 유당불내증은 우유나 유제품 같은 음식을 섭취한 후에 소화가 되지 않아서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입니다. 소화기가 불편함 증상으로 나타나며, 대부분의 한국인은 유전적으로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당불내증을 가진 사람들은 유당에 민감함으로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양의 우유나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보다 적절한 양으로 소량으로 섭취를 해야 합니다. 유당불내증을 가진 경우에는 우유를 먹을 때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하게 섭취를 하면 유당이 더 쉽게 소화되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락토프리 우유나 유제품은 유당이 제거된 제품으로 유당불내증을 가진 사람들이 섭취하기에 좋습니다.

대장암

초기에는 특별한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데, 대장암은 시간이 갈수록 증상이 더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초기 증상 중 하나는 배변이 변화됩니다.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가면서 나타날 수 있고, 이런 변화가 일시적일 수는 있지만 지속적으로 변화가 나타난다면 검사가 필요합니다.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으로 나타나는데, 특히 복부의 특정 부위에서 가스가 차거나 불편하고 통증이 나타나 난다면 초기는 지났다고 봐야 합니다. 변을 볼 때 피가 섞여서 나오거나 대변이 붉게 나오고 검은색으로 나올 수 있고, 변의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