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에 좋은 과일은 어떤게 있을까요? 당뇨가 있으면 과일을 먹으면 안 된다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하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과일을 아예 먹지 않은 사람보다 과일을 어느 정도 적당량 먹는 사람이 공복 혈당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당뇨에 좋은 과일도 따로 있을까요? 당연히 당뇨에 좋은 과일도 따로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 후에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낮추고 낮추는 과일이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과일도 적당량, 골고루 섭취하는 여러 가지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당뇨 에 좋은 과일
당뇨 에 좋은 과일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과일에 포함되어 있는 당도가 혈당을 올리지는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과일은 달기 때문에 당도가 높아서 혈당을 빨리 올릴 거라고 생각을 하지만 막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과일의 당도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 혈당을 빨리 올리는 것은 아니며 과일마다 가지고 있는혈당 지수를 봐야 합니다. 보통 과일의 혈당 지수가 55 이하면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포도는 혈당 지수가 48 참외는 51 복숭아 56 수박 53 사과 33 딸기 29 지금 말한 것처럼 과일마다 혈당지수를 가지고 있는데 이런 혈당 지수가 낮은 과일이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당도와 혈당 지수는 상관관계가 없기 때문에 달달하다고 해서 혈당이 안 좋을 것이라 생각하고 좋아 하는 과일을 먹지 안고 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당뇨 에 좋은 과일 섭취 방법
당뇨 에 좋은 과일 섭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일은 한번에 많이 여러개 먹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루 먹는 기준으로 100g 정도를 하루에 두 번씩 나눠서 먹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예시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여기 사과있다고 하면 사과의 반쪽 만 먹고 배는 4등분해서 1개만 섭취 귤은 2개에서 3개, 딸기는 8알 정도 먹는 게 가장 적당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잘 모르겠지만 과일 하나를 여러번 나눠서 먹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과일 여러 개를 함께 먹는다면 그만큼 합산이 되기 때문에 만약 사과와 딸기를 먹는다고 가정했을 때 사과를 네 조각 중에 한 조각만 먹고 딸기는 세 조각 정도 조절해서 먹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계산하기가 일일이 힘들다면 모든 과일을 4등분해서 한쪽만 먹고 그 한쪽을 오전에 한 번, 오후에 한 번 드시는 게 가장 편리합하고 계산하기도 쉽습니다.
당뇨 에 좋은 과일 주의사항
후식으로 과일 섭취 금지 합니다. 만약에 본인이 당뇨가 있다고 한다면 후식으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식사를 하거나 밥을 먹고 나면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오르는데, 그때 인슐린이 분비됩니다. 인슐린이 분비되는 중에 과일을 또 섭취하게 된다면 평소에 분비되는 인슐린의 양보다 더 많은 양이 분비가 되고, 그렇게 우리 몸에서 면역이 생기게 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생깁니다.
만약에 과일을 드시고 싶으시다면 1시간 후에 먹거나 밥을 먹기 전에 적당량만큼 과일을 섭취해 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당뇨 에 좋은 과일 찾는법
당뇨,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과일을 찾는방법은 간단합니다. 안익은 과일을 찾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과일은 익지 않으면 텁텁하고 맛이 없다고 하는데 맞는말 입니다.
예를 들면 예를 들어서 바나나의 경우로 말씀해 드리겠습니다. 바나나는 구입을 하게 되면 가장 노랗고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검게 변하게 되는데 이것은 후숙이 되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모든 과일은 이 시간이 지날수록 당 성분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당뇨가 있는 분들은 과일을 구입 즉시 바로 먹는 게 가장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바나나처럼 검게 되거나 과일을 오래 보관 될 경우에는 당뇨가 있으신 분이라면 굳이 먹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과일은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과일에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섬유질은 소화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과정을 천천히 해주기 때문에 혈당도 천천히 상승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부드럽고 단단하지 않은 과일은 그만큼 우리 몸에 흡수가 빨리 되기 때문에 혈당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생으로 먹기 당뇨에 생으로 먹기 글 과일은 있는 그대로 먹는 게 가장 좋습니다. 잼으로 만들어 먹거나 말려 먹거나, 과일을 재가공해서 드신다면 당이 평소보다 3배 정도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가공을 하지 않고 과일그대로 생으로 먹는 게 가장 좋습니다.
마지막 글
종합해서 말씀드린다면 과일을 먹는다고 해서 무조건 당뇨에 좋지 않은 건 아닙니다. 과일마다 혈당 지수가 있는데 혈당 지수 55 이하의 과일은 섭취하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섭취를 하실 때 하루에 두 번 나눠서 소량씩 먹는 걸 먹는 것이 좋으며, 만약에 밥을 먹기 전에 과일을 먹고 후식으로 과일을 먹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익지 않은 과일을 섭취하는 게 당뇨에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당도가 올라가게 되면 당뇨 혈당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