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동맥류의 혈관 치료 방법

 

뇌동맥류

 

뇌동맥류는 뇌동맥의 분기부 등에 할 수 있는 팽창입니다. 파열하면 지주막하 출혈을 초래하고 생명에 관련된 심한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중,수술 후의 합병증 리스크의 저감을 목표로 한 뇌동맥류의 혈관내 치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뇌동맥류 합병증 치료 개념

 

뇌동맥류 의 치료에는 일정 정도의 위험이 있습니다.  경과를 관찰하고 있었다고 해도 파열의 리스크는 남아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위험을 감안하여 치료 방침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판단이 어려운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열할 가능성 뿐만이 아니라 파열할지도 모르는 병을 안으면서 살고있다 라고 하는 정신적 부담이 매우 큰 문제라고 하는 것입니다.

환자들 중에는 뇌동맥류를 안고 있는 것에 대한 불안을 호소하는 분뿐만 아니라 혈관내 치료에 대해 큰 불안을 느끼는 분도 계십니다 .

혈관내 치료 : 허벅지의 뿌리 등에서 혈관 내에 카테터(가는 관)를 통과시켜 병변이 있는 부위의 혈관을 펼치거나 찢어질 것 같은 혈관을 채우거나 하는 치료.

 

뇌동맥류 수술 방법

 

뇌동맥류의 혈관내 치료에는 동맥류 에 코일을 채우고 동맥류 내의 혈류를 차단하여 파열의 위험을 줄이는 코일 색전술 등이 있습니다.

혈관 내 치료의 위험으로 간주되는 것은 수술 중 동맥류 파열, 혈전증 (혈괴에 의해 혈관이 막힌다), 코일 일탈에 의한 모혈관 (동맥류가있는 원래 혈관)의 폐색과 뇌경색 등입니다.

이러한 합병증 리스크를 어떻게 억제하는지를 제일로 생각해 후술하는 3개의 선택사항 중 풍선 어시스트를 이용한 코일 색전술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버튼

 

 

뇌동맥류 치료 옵션 및 적응

 

혈관내 치료에는 풍선이나 스텐트로 어시스트하면서 뇌동맥류 에 코일을 유치하는 “코일 색전술”이라는 치료법과 코일을 사용하지 않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풍선 어시스트

코일이 어긋나거나 튀어 나오지 않도록 동맥류의 근원 부분의 혈관 내에서 풍선 을 부풀린 상태에서 동맥류에 코일을 채웁니다. 모 혈관의 혈류가 완전히 차단되지 않도록 풍선의 크기를 조절하면서 수행하고 마지막으로 풍선을 잡아 당깁니다.

장점

가장 큰 장점은 동맥류에 담긴 코일 이외에 이물질을 남기지 않기 때문에 혈전이 생기기 어렵고, 뇌경색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 항혈소판약(혈액을 굳히기 어렵게 하는 약)을 장기간에 걸쳐 복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또한, 수술 중에 동맥류가 파열하더라도 풍선이 혈류를 멈추게 하므로 긴급 대응을 신속하게 실시할 수 있습니다.

단점

가장 우려되는 것은 동맥류가 재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코일이 불안정한 상태라면 모혈관에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어, 경험이나 기술, 센스가 요구되는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만일 코일이 튀어 나왔을 때에는 동맥류의 근원에 스텐트(혈관을 펼친 상태로 유지하는 통상의 기구)를 유치하고, 코일을 동맥류내로 되돌립니다.

 

스텐트 어시스트

 

동맥류의 근원 부분의 혈관 내에 스텐트를 유치한 상태에서 동맥류에 코일을 채우고, 스텐트는 회수하지 않고 그대로 남깁니다.

장점

 

가장 큰 장점은 동맥류 재발이 적다는 것입니다. 혈관 내에 스텐트를 남기기 때문에 코일이 튀어나오는 위험을 억제하고 동맥류 내에 코일을 틈없이 채우지 않아도 치료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단점

 

스텐트 내에 혈전이 생기기 쉽고, 뇌경색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장기간에 걸쳐 항혈소판 약물을 복용해야합니다.

또, 동맥류가 재발했을 때에 치료법이 한정되어 버린다고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니켈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에게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플로우 다이버터

 

눈의 미세한 스텐트를 동맥류의 뿌리 부분의 혈관에 넣어 동맥류로의 혈류를 방해하는 비교적 새로운 치료법입니다. 코일을 막지 않아도 동맥류에서 피가 굳어 파열을 방지합니다.

장점

 

코일을 채우지 않고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당원에서는 스핀들 모양으로 퍼진 동맥류 등, 코일을 안정적으로 채우기 어려운 형상에는 이 방법을 채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동맥류가 다시 증가할 위험이 높은 경우에도 이 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점

 

치료할 수 있는 혈관이 한정되어 있는데다가, 혈관 내에서 플로우 다이버터나 스텐트를 잘 넓히려면 고도의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허가 제도도 엄격하기 때문에, 현재 실시할 수 있는 의료 시설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다른 스텐트와 마찬가지로, 뇌경색의 발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쳐 항혈소판약을 복용할 필요가 있는 것, 니켈 알레르기 환자에게는 사용할 수 없는 것도 단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중대뇌동맥류, 전교통동맥류, 뇌저동맥류 등 혈관분기부에 생긴 동맥류에는 치료효과가 낮다고 합니다.

동맥류 속에서 혈액이 굳어지고 혈액이 흐르지 않게 되고 파열을 막을 때까지 연간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것도 단점 중 하나입니다.

 

펄스 라이더

 

펄스 라이더는 T 자형 기구로, 동맥류의 근원 부분에 유치해 코일을 포장할 때에 지지가 됩니다. 스텐트와 마찬가지로 펄스 라이더도 회수하지 않고 그대로 혈관 안에 둡니다.

장점

 

스텐트나 플로우 다이버터가 곤란하게 되는 뇌저동맥 선단부의 동맥류에 사용해, 코일 색전시에, 코일을 혈관 내에 돌려 오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텐트보다 혈관 내의 금속량이 적은 것도 장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

단점

 

뇌저동맥 선단부 이외의 부분에서는, 혈관 형상과 펄스 라이더의 형상이 맞지 않는 것이 적지 않기 때문에, 사용 기회가 한정됩니다.

스텐트와 같이 장기간에 걸쳐 항혈소판약을 복용할 필요가 있고, 동맥류가 재발했을 때 치료법이 한정되어 버리는 등의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니켈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에게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스텐트 어시스트나 플로우 다이버터, 펄스 라이더에 의한 혈관내 치료가 부적응이 되는 케이스
니켈 알레르기가 있는 분

스텐트의 대부분은 니켈을 포함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니켈 알레르기가있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텐트를 사용하지 않는 치료법을 고려해야합니다.

 

버튼

 

약을 복용하기 어렵다면

 

장기간에 걸쳐 항혈소판약을 복용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질병(출혈을 일으키는 지병, 항혈소판약을 중지해야 하는 수술이나 치료가 필요한 지병을 가지고 계신 분)이나 직업상의 이유( 출혈을 동반하는 부상 위험이 높은 등)에서 항혈소판약의 복용이 곤란한 분은 치료 방침을 잘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